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40대 이상 여성 중에는 질성형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 이들이 많다. 다른 질환 때문에 병원을 찾았음에도 질성형에 대해 문의를 하는 경우도 있다.

여성이 40대 이상이 되면 자연스럽게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이때 가장 큰 변화는 여성의 생식 기관. 임신과 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받아 주변 근육이 약해지고 노화가 시작되는 자궁과 질이다.

상담하고 있는 환자와 여의사상담하고 있는 환자와 여의사

▲ 자궁과 질의 변화가 여성의 신체에 끼치는 영향

질은 탄력이 떨어지고 늘어지게 되면 여성으로서의 자신감이 상실될 뿐만 아니라, 느슨해진 질로 인해 부부관계에도 영향을 받는다. 또한, 질의 위치상 질이 늘어지면 자궁에도 영향을 끼쳐 자궁경부염이나 자궁탈출증을 유발할 수 있다. 여성 생식기관은 방광, 자궁, 항문이 모두 하나의 주변 근육으로 연결되어 있다. 따라서 한 가지의 기능을 상실하게 되면 주변 기관에도 부정적인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자궁과 질의 변화는 다방면으로 여성의 신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상태에 따라 개선할 수 있다면 적극적인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질성형은 실제 수술 후 늘어진 부분이 수축하는 효과가 매우 크다. 또한 부부관계에도 분명 도움이 되는 수술이기도 하다.

하지만 질성형은 쉽게 선택해서는 안 된다. 여성에게 중요한 수술인 만큼 꼭 염두에 두어야 하는 부분들이 분명히 존재한다. 좀 더 올바른 선택을 위해 꼭 참고해야 하는 것은 질성형은 어떻게 좁히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어떻게 좁히는 수술인지 비교하고 충분히 알아본 후에 병원을 결정할 필요가 있다.

▲ 질성형의 수술 방법

이쁜이 수술이라고도 부르는 질성형은 수술 방법이 다양해 보여 환자들의 선택에 있어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질성형 수술 방법은 크게 질 점막과 질 벽을 잘라내어 붙이는 수술법과 질 주름을 만들어서 질 폭을 좁히는 수술법, 골반 근육을 강화해 질 폭을 좁히는 수술법으로 나눌 수 있다.

복잡하게 보이지만 이 수술법의 가장 큰 차이는 결국 질을 좁히는 방법에 있다. 질 내부를 보존하면서 좁히는 수술인가 그렇지 않은가의 차이다. 질 점막과 질벽을 보존하지 않는 수술은 수술 뒤 질 건조증과 질 쓰라림 등을 유발하고, 더욱 얇아진 질벽은 주변 근육을 약하게 만든다. 외부 자극에도 약해지게 되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쉽다.

또한, 일부가 잘려나가기 때문에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리고, 수술 후 통증보다 질 내부를 보존하는 수술과 크게 차이가 날 수 밖에 없다.

질성형은 폭을 얼마만큼 줄이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질 폭을 얼마나 건강하게 줄이느냐가 관건이다. 강렬한 효과보다는 오래도록 개선된 효과를 유지할 수 있는 건강한 수술을 선택하는 올바른 선택이 수술 후의 삶을 상당 부분 변화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글 = 유로진여성의원 김관수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관수 유로진여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