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MBC에서 방영되었던 "미스코리아"라는 드라마 기억하세요? 이 드라마에 보면, 미스코리아가 되기 위해 훈련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바로 평범하고 얼굴만 예뻤던 여성들이 프로페셔널한 미스코리아가 되기 위해 혹독하게 훈련하는 과정을 묘사한 부분이었는데요. 여기 보면 아주 인상적인 대사가 나옵니다. “똥꼬에 힘!!!” 맞습니다. 바로 이 운동이 케겔 운동입니다.

우리나라 여성의 40%가 겪고 있는 요실금. 요실금 치료로 주목받고 있는 치료 중의 하나가 바로 케겔 운동입니다. 생명에는 지장이 없지만 삶의 질에 치명적인 영향을 주는 질환이 요실금입니다. 성 기능을 개선하고 요실금 예방에 도움을 주는 골반 근육 운동인 케겔 운동은 제대로 하면 허리 건강까지 좋아질 수 있습니다.

케겔운동케겔운동

항문 조이기 운동인 케겔 운동은 이를 고안한 미국 산부인과 전문의 아놀드 케겔 박사의 이름을 따 ‘케겔 운동’으로도 불리며 말 그대로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하는 운동으로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입니다.

요도괄약근에 문제가 있을 때는 케겔 운동을 해야 하는데 회음부와 골반 근육을 3초간 천천히 조인 후 잠시 참은 뒤, 근육을 천천히 풀어주는 과정을 하루에 100회 이상 반복하면 요실금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더불어 남성, 여성 모두 성 기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골반저근을 강화시하는 운동으로, 이 근육은 방광과 자궁, 직장을 보호하고 받쳐줍니다. 골반저근을 비롯해 척추심부근육이 약하면 사소한 자극에도 척추에 큰 부담으로 작용해 허리가 쉽게 삐거나 심한 경우 허리디스크로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케겔 운동은 제대로 하면 골반기저근을 강화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약간의 부작용도 감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케겔 운동을 항문에 힘을 주었다 빼는 것으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골반저근은 자극이 되지 않고 엉덩이 근육(대둔근)만 강화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제대로 된 케겔 운동은 항문이 아니라 요도에 힘을 주는 것으로 소변을 참는 느낌으로 실시하면 됩니다. 숨을 들이마신 상태에서 호흡을 멈추고 10초간 요도에 힘을 주었다가 숨을 내쉬면서 10~15초간 이완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때 엉덩이 근육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한 번에 많은 횟수를 하는 것보다 꾸준히 자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996년부터 2007년 사이에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골반바닥근육을 단련시키는 운동이 전기자극치료, 호르몬요법, 주사치료만큼이나 요실금 증상 개선에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케겔 운동은 한의학적으로도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요실금의 중요한 원인 중의 하나는 아래로 기운이 떨어져서라고 합니다. 한의학적인 용어로는 '기허'라고 하지요. 기운이 떨어지면 몸의 장기들이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 이때 자궁과 방광을 받쳐주는 골반바닥근육이 약해져 이완될 때 요실금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한의학에서는 기를 보강해주는 한약치료를 통해 몸의 장기들이 제 자리를 찾게 도와주는 치료를 하여 요실금을 치료하기도 합니다.

또한 골반바닥근육에는 임맥, 독맥, 그리고 신장과 방광의 경맥이 흐르고 있습니다. 경락은 전신의 기와 혈이 이동하는 매우 중요한 통로입니다. 케겔 운동은 이 경락들의 기운을 강화해줌으로써 요실금 증상 개선에 큰 도움을 줍니다.

<글 = 인애한의원 수원점 지은혜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지은혜 은혜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