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피곤해 보인다’, ‘인상이 사납다’, ‘생기발랄하다’는 말은 그 사람의 컨디션이나 이미지를 나타내는 광범위한 표현이지만, 공통적으로 눈을 보고 판단한 사실임에는 틀림이 없다. 눈꺼풀 처짐이 있을 경우에는 피곤하고 답답해 보이는 느낌을 줄 수 있고, 눈꼬리가 너무 올라간 경우에는 사납다는 오해를 사기도 한다.

반면에 동그랗고 큰 눈을 가졌다면 생기발랄하고 어려보일 수 있다. 이처럼 눈은 한 사람의 인상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눈성형으로 이미지 변신을 꾀하는 이들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눈

눈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쌍꺼풀 수술이다. 쌍꺼풀 수술은 매몰법, 부분 절개법, 절개법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매몰법은 봉합사를 이용하여 미세한 구멍을 통해 눈꺼풀에 매몰시킴으로써 쌍꺼풀을 만드는 방법이다.

피부에 절개를 가하지 않기 때문에 흉터가 적고 부기가 빨리 빠진다는 장점이 있지만 간혹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가 있고 피부와 근육의 상태에 따라 매몰법 수술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절개법은 눈꺼풀의 피부를 절개한 후 눈의 상태에 따라 피부, 근육, 지방 조직을 적당량 잘라낸 뒤, 눈 뜨는 근육과 피부를 붙여서 절개부위를 봉합하여 마무리하는 방법이다.

절개법은 이름 그대로 눈꺼풀에 절개를 가하기 때문에 흉터가 눈에띌 수 있고, 매몰법보다 부기가 오래간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눈꺼풀에 지방이 두껍고 늘어진 경우,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해 안검하수 교정이 필요한 경우 등 모든 타입의 눈에 수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부분 절개법은 절개법과 매몰법의 장점만을 결합한 수술법으로, 작은 절개만 가하여 매몰법처럼 쌍꺼풀을 만들고 절개법에서만 시행할 수 있는 지방 및 근육 제거도 함께할 수 있다. 작은 절개를 이용하기 때문에 흉터가 거의 보이지 않으며 매몰법보다 풀릴 가능성도 적다. 하지만 피부가 많이 늘어져서 잘라내야 하거나 안검하수 등 특수한 경우에는 시행이 어려울 수 있다.

효과적인 눈성형을 위해서는 쌍꺼풀 수술과 눈매교정, 앞트임을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눈꺼풀을 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해서 눈꺼풀이 충분히 떠지지 않고 아래로 처지는 현상인 안검하수가 있다면 눈매교정을 통해 눈 뜨는 근육의 힘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

눈매교정 없이 쌍꺼풀 수술만 진행할 경우에는 쌍꺼풀 라인이 부자연스럽고 졸려 보이는 등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가로 길이가 짧은 답답한 눈의 경우에는 앞트임을 통해 눈매를 크고 부드럽게 하는 동시에 몽고주름까지 개선하여 시원한 인상으로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무조건 큰 눈을 만들기 위해 무리한 앞트임이나 눈매교정을 진행하게 되면 오히려 인상이 강하고 어색해질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눈성형은 간단해 보이지만 얼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더욱 신중할 필요가 있다.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안검하수와 몽고주름 여부, 피부와 지방, 근육 등 눈의 전반적인 상태를 고려하여 나에게 꼭 필요한 수술을 진행한다면 더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글 = 더성형외과 정인욱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인욱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