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을 보다 보면 종종 "유두가 없어요."라는 고민 글이 올라온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럴 리가?' 싶어서 자세히 읽어보면 대부분은 정말로 유두가 없는 것이 아니라 안으로 들어가 있어 보이지 않는 경우이다. 이를 의학적으로는 함몰유두라고 하며, 남녀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남자라면 함몰유두의 정도가 가벼운 경우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넘길 수 있다. 그저 샤워를 하다가 문득 거울을 봤을 때 조금 거슬릴 뿐이라면 굳이 교정하지 않아도 별문제가 없다. 그러나 함몰 정도가 심하다면 기능상, 위생상, 미용상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유두가 없어요."라고 호소할 정도라면 대부분 함몰 정도가 매우 심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증상은 함몰유두를 교정하는 병원을 찾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함몰유두 교정은 증상의 정도에 따라 방법이 다르다. 함몰 정도가 비교적 가벼운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치료가 쉽다. 유두의 목이 되는 부분에 작은 절개를 하고 이를 통해 봉합을 해주면 치료가 완료된다.

증상이 중증도인 경우에는 유두 주변을 일정한 형태로 절개한 후 함몰된 유두를 밖으로 끌어낸다. 그 후 유두를 안쪽으로 끌어당기고 있는 섬유성 조직을 늘려, 길이가 길어지도록 만들면서 봉합을 해준다. 만약 함몰 정도가 심한 편이라면 위와 같은 방법으로는 교정이 조금 어렵다. 이 경우에는 유두 아래에 짧아져 있는 유관을 먼저 늘려준 다음 유두 아래에 연조직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교정할 수 있다.

함몰유두교정은 과거에는 결혼과 임신을 앞둔 여성들이 주로 시행했다. 모유 수유 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는 이유가 가장 컸다. 하지만 근래에는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남성들도 미용상의 목적으로, 또 자신감 상승을 목적으로 많이 시행한다. 특히 샤워 시 함몰된 부분을 제대로 씻기가 어려워 부위에서 냄새가 심하게 난다거나, 일반인 남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상의 탈의를 하는 일이 잦은 운동선수, 군 생활과 같은 단체 생활을 앞두고 있는 남성이 교정받는 빈도가 크게 증가했다.

함몰유두 교정 병원을 찾을 때는 해당 수술에 대해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지 꼭 확인하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만 다양한 교정법 중 환자 개개인의 증상에 가장 적합한 것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부천점 이성진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성진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