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추석 명절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올바른 식품 구입·섭취 요령 등 식품안전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특히 추석 명절은 낮 기온은 높고 아침·저녁은 쌀쌀하여 일교차가 클 것으로 예상되므로 식중독 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추석 명절을 즐겁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한 식품안전 정보로 ▲제수용품 등 식품 구입요령 ▲식품 조리 전·후 보관 요령 ▲식품 조리 방법 ▲성묫길 식중독 예방 요령 ▲현명한 식사방법 등을 소개한다.

모듬전모듬전

1. 제수용품 등 식품 구입요령

추석 제수용품 장보기는 밀가루, 식용유 등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부터 과일·채소, 햄·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육류, 어패류 등의 순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형 할인마트나 백화점 등에서 장보기에 80분 정도(1회 평균) 소요되어 상온에서 세균수가 급속히 늘어날 수 있으므로 냉장·냉동식품은 마지막에 구입해야 한다. 구입양은 필요한 양만큼 만을 유통기한·표시사항을 잘 확인하여 신선한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육류는 판매하는 곳의 보관상태와 환경이 어떤지를 확인하고, 고기의 색깔, 윤택과 탄력성 등을 잘 살펴서 구매하여야 한다. 소고기는 밝은 선홍색의 살코기와 유백색의 지방이 잘 조화되고 탄력이 있는 고기를 고르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는 엷은 선홍색이나 밝은 미홍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고기에 탄력이 있고 지방색은 희고 단단한 것이 좋다. 닭고기는 광택이 있으며 탄력성이 있는 것이 좋고, 개별 포장된 국내산 닭고기를 구입하되 포장지 내 육즙이 많이 흘러나오지 않은 것으로 유통기한 등 상품정보를 확인 후 구입한다.

수산물은 냉장, 냉동 등 유통조건 등을 확인하고 수산물의 종류에 따라 외관 등을 다음과 같이 꼼꼼하게 확인한 후 구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생선의 몸통은 원형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통통하게 탄력이 있고 눈은 투명하면서 푸른 기운이 느껴져야 하며 아가미는 깨끗하고 선홍색을 띠면서 비늘과 껍질에 윤기가 나고 비늘이 고르게 밀착되어 있는 것이 좋다. 또한 항문에 내장이 나와 있거나 황색을 띤 즙이 나와 있는 것은 신선하지 않고 상한 것일 수 있으므로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다.

2. 식품 조리 전후 보관 요령

채소·과일류 등 농산물은 표면에 미생물 오염 우려가 있으므로 채소․과일용 1종 세척제(살균제)로 깨끗하게 씻어야 한다. 마늘, 고추 등 야채류는 깨끗한 물로 씻어 냉장고에 보관하고 섭취 시에는 다시 한 번 깨끗한 흐르는 물로 충분히 씻어야 한다.

육류는 그 형태에 따라 보관방법이 달라지므로 다음과 같이 보관하여야 한다. 얇게 썬 고기는 단면이 넓어 그만큼 상하기도 쉽기 때문에 개봉 즉시 요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잔량이 남았을 경우에는 밀봉해서 보관한다. 두껍게 썬 고기 보관 시, 냉장 보관 시에는 1~2일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하며 고기를 여러 장 겹쳐 보관하면 겹친 부분의 색이 변하므로 랩이나 비닐을 끼워 보관해야 한다.

다진 고기는 부패 속도가 가장 빠르므로 구입 즉시 물기를 제거하고 밀봉하여 보관해야하며, 냉장 보관 시에는 1~2일, 냉동 보관이라도 2주는 넘기지 않도록 한다. 조리한 고기는 지퍼백이나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 보관하여야 하고, 특히 조리육은 신선육보다 산화 또는 변질되기 쉬우므로 가능한 빠른 시간 내 소비하도록 한다.

수산물은 구입 후 당일 사용할 만큼 나누어서 포장한 후 다른 식품과 구분하여 냉장고에 위생적으로 보관하고 가급적 날짜를 표시하여 먼저 구입한 순서대로 사용해야 된다. 활어나 선어 구입 시에는 가급적 곧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지만 보관 하는 경우에는 내장을 깨끗하게 제거한 후 냉동 또는 냉장해야 된다.

냉동 수산물은 필요한 만큼만 해동하여 곧바로 사용하고 남은 것이 있더라도 미생물 증식 등 변질·부패되기 쉬우므로 다시 냉동하여 보관하지 말고 폐기해야 된다.

또한 계란을 냉장고에 보관 시 바로 먹는 야채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하여 보관해야 한다.

3. 식품 조리방법

음식을 조리할 때는 위생장갑을 착용하며, 조리가 되지 않은 식품과 이미 조리가 된 식품은 칼·도마를 구분하여 사용하고, 가열 조리할 때에는 음식물의 내부까지 충분히 익도록 해야 한다. 특히 전 등을 부칠 때 많이 쓰는 계란은 껍질에 존재할 수 있는 이물이 다른 식재료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맨 손으로 만지지 말고 부득이하게 만진 경우에는 즉시 손을 씻어야 한다.

명절 음식은 많은 양을 미리 조리하여 보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2시간 내로 식혀서 덮개를 덮어 냉장 보관하고, 냉장 보관된 음식은 반드시 재가열한 후 섭취하도록 한다.

열량을 낮춘 음식을 조리하기 위해서 전은 두부, 버섯, 채소 등을 가급적 많이 사용하여 조리 후에는 키친타월을 이용하여 기름을 충분히 제거한다. 기름을 사용하는 조리법인 튀김·볶음보다 굽기·삶기로 하고, 다시 데울 때는 기름을 추가하지 않고 전자레인지나 에어오븐 등을 사용하여 열량을 낮출 수 있다.

아울러 부침반죽이나 튀김옷은 되도록 얇게 하여 반죽과 튀김옷의 탄수화물 섭취로 인한 추가 열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4. 성묘길 식중독 예방 요령

성묘 시 준비한 음식은 트렁크에 보관하면 미생물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는 수만큼 증가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등을 이용하여 10℃ 이하 냉장상태로 운반하며, 성묘 후 준비한 음식을 먹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거나 물티슈로 닦아야 한다.

또한 성묘 시 덜 익은 과일이나 독버섯 등을 함부로 채취·섭취해서는 안 되며,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은 계곡물이나 샘물 등을 함부로 마시지 말고 마실 물은 가정에서 미리 끓여서 가져가야 한다.

5. 현명한 식사 방법

명절에는 음식의 종류가 다양하고 한 끼에 많은 음식을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평소 식사량을 생각하여 식사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명절음식은 전, 고기류 등 기름지거나 열량이 높은 경우가 많아 나물이나 채소를 많이 섭취하면 열량 과잉을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쌀밥, 토란국, 소고기산적, 도미찜, 녹두빈대떡, 도라지나물, 배추김치를 먹은 후 간식으로 깨송편과 배를 먹으면 총 열량은 약 1,058kcal로 하루 권장섭취량(2,400kcal, 성인 남성 기준)의 약 44.0%에 해당한다.

◆ 주요 명절음식 칼로리

쌀밥(1/2공기, 125g) 145 kcal

토란국(1/2대접, 125g) 232kcal

소고기산적 (1/2작은접시, 70g) 159 kcal

도미찜(1토막, 100g) 126kcal

녹두빈대떡(1/2중간접시, 50g) 104kcal

도라지나물(1/2작은접시, 25g) 28kcal

배추김치(1/2작은접시, 25g) 19kcal

깨송편(4개, 100g) 224kcal

배(1/2개, 100g) 21kcal

가족의 화목과 건강을 위해 간단한 운동과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하며, 지나친 음주는 열량 섭취를 증가시키므로 음주빈도와 음주량을 줄이며 1회 섭취량이 1~2잔을 넘지 않도록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