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분의 포피를 제거하고 봉합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기본이던 포경수술은 혈관 손상이 많고 부종, 혈종, 통증이 심해 여름에는 기피하는 남성수술 종류였다. 포경수술이 필수인 시대는 지났음에도 포경수술은 꾸준히 발전했고 최근 시행되는 수술들은 성기 조직과 혈관의 손상을 크게 줄여 계절에 따른 기피현상이 점차 줄어드는 추세다.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부담이 줄었다는 변화 외에 시대 차이가 느껴지는 또 한가지는, 학생도 확대 포경에 관심을 두는 사람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부모 세대와 비교하면 성문화와 정보가 개방되면서 나타나는 수요 변화로 추측된다.

청소년청소년

미성년이냐 성년이냐는 확대 포경의 가능 여부를 결정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는다. 포경수술을 하고 남는 성기 조직으로 확대 효과를 볼 수 있는 ‘마는 포경’의 경우 귀두 뒷 테두리가 굵어지는 것 외엔 외형적 특이점도 없으므로 미성년이라 해도 하지 못할 이유는 없다.

다만 기본적인 슬리브 포경수술보다 회복이 더딜 수 있다는 점과 가격이 좀 더 높을 수 있다는 점은 확대 포경수술을 문의할 때 고려할 내용이다. 또한 마는 포경 외의 해바라기 확대 포경 등은 성적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을 띠는 수술이라 독특한 외형을 가질 수 있다는 점도 잘 알아보고 결정해야 한다.

포경수술이 필요에 의한 선택 사항이 됐듯이 확대포경도 마찬가지다. 성기의 크기나 모양에 따라 확대포경이 필요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본인이 기대하는 효과에 확대 포경이 부합한 지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 후 결정해야 한다. 반대로 확대 포경으로는 효과가 미비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라면 추후 성인이 된 후에 별도의 확대수술을 받는 것을 염두에 두고 성급히 확대 포경을 요구하지 않는 것이 낫다.

포경수술 자체는 상대적으로 간단한 수술에 속하지만, 개인의 성기 상태를 고려하지 않는 수술을 받을 경우 장기간 불편을 겪을 수 있다. 학생 본인 혹은 포경수술이 필요한 자녀가 있는 부모라면 여분 포피의 정확한 측정과 디자인을 통해 수술하는 곳인지 꼼꼼한 상담을 통해 확인하는 절차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수원점 장창식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창식 비뇨의학과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