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요즘처럼 아이가 한둘인 가정에서 부모들에게 아이들은 더 없는 보배이다. 아이의 어릴적 작고 동그랗던 얼굴이 변하기 시작하면, 우리 아이의 얼굴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이다.

최근 양악 수술 등 얼굴의 구조를 바꾸는 턱 교정수술과 성형수술이 젊은 성인들 사이에서 유행처럼 시술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풍토가 꼭 바람직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아름다운 얼굴을 가짐으로써 자신감 있는 삶을 살겠다는 욕구는 그리 탓할 것만도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수술이 작지 않은 비용과 부작용 등의 위험이 있는 만큼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성인에서는 성형외과나 구강악안면외과에서 아름다운 얼굴을 만들어 주고 있지만, 소아나 성장기 아동에서 얼굴을 변화시킬 수 있는 진료과는 언뜻 생각이 나지 않을 것이다. 소아청소년과의 경우, 대부분 아이의 내, 외과적인 질환을 다루는 과이고, 소아 성형외과 조차 선천성 안면기형 등의 성형만을 담당할 뿐이다. 유일하게 치과교정과에서 아이들의 턱 성장을 이용한 턱 교정치료로 얼굴의 부조화를 치료할 수 있다. 교정치과에서 주로 다루는 턱변형증은 주걱턱, 무턱 그리고 돌출입 등이다.

◇ 주걱턱

얼굴의 중앙부위가 발육이 부족하고, 턱 끝이 나와 있어 밥을 푸는 주걱 모양의 얼굴이라 하여 주걱턱이라고 불리는 턱변형증은 전문용어로 하악 전돌증 혹은 골격성 3급 부정교합이라고 한다.

이 경우 윗턱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아래턱의 성장 방향을 바꾸어 거꾸로 물리는 반대교합을 개선함과 동시에 오목했던 얼굴을 정상적인 얼굴로 바꾸어 줄 수 있다. 주걱턱의 경우, 조기의 치료가 필요하며 시기가 너무 늦어지면 성인이 되어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아래턱이 나왔다던가 아래 앞니가 윗니를 덮는 아이들의 경우, 빨리 교정치과를 찾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이 턱교정아이 턱교정

◇ 무턱

작은 턱은 아이들의 트레이드 마크이고, 귀여운 인상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 중 하나이다. 비록 아이 때는 작던 턱도 성인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성장이 되어, 평평하고 의젓한 얼굴로 바뀌게 된다. 그러나 심하게 작은 턱을 가지고 있거나, 위턱이 튀어나온 경우, 미용적으로도 좋지 않음은 물론 발음이나 턱관절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 경우 사춘기 전후로 아래턱의 성장을 촉진하거나 위턱의 성장을 억제시켜 돌출뿐 아니라 반듯한 얼굴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돌출입

아이들의 코는 낮고 턱은 작으므로 입이 나와 보이는 것은 어느 정도는 정상이다. 그러나 심각한 컴플렉스를 느낄 수 있는 돌출입은 가장 흔한 교정치료의 대상 중 하나이다.

턱에 문제가 있는 돌출입은 턱 교정을 통해 해결이 가능하나, 대부분의 돌출입은 치아교정으로 해결할 수 있다. 물론 성인이 되어서도 교정치료를 받을 수는 있으나, 성장기 아동 때 치료를 받는 것이 치료 기간도 단축되고, 효과 면에서도 훨씬 우수하다. 돌출 입의 경우 작은 어금니 등을 발치하여서 그 공간만큼 앞니를 뒤로 넣게 되면 입술이 자연스럽게 다물어지고 지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다.

이 이외에도 아이들의 비대칭 등이 교정치과에서 해결 가능한 얼굴의 문제이다. 너무 일찍 치료를 시작하여 부모나 아이들을 지치게 하는 것도 좋지 않지만, 시기를 놓쳐서 나중에 턱교정수술등으로 밖에 해결할 수 없다면 후회할 수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교정치과를 찾아 적절한 교정 시기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겠다.

<글 = 서울퍼스트치과 정현성 원장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현성 서울퍼스트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