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작은 얼굴과 V라인은 미인의 기준이 된 지 오래다. 이 때문에 안면윤곽수술을 받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는데, 무리하게 얼굴 뼈를 절제하여 신경 손상 등 갖가지 부작용이 생기기도 한다. 안면윤곽수술로 만족하는 사람들도 많이 있지만, 부작용으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도 그만큼 많은 것이 현실이다.

사각턱 수술 후 생길 수 있는 부작용은 사각턱 과절제와 계단현상, 피질절골술 후 신경 손상이 대표적이다. 자신의 얼굴에 맞지 않게 뼈를 너무 많이 깎아 고통을 받는 분들이 수면에 드러나지 않았을 뿐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부작용을 자신의 과욕이 부른 참사라고까지 생각하며 깊은 자책감에 시달리는 것은 기본이며, 심하면 대인기피증이나 우울증 등 정신적 스트레스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고통을 받고 있다.

부작용으로 고생하는 환자들과 이야기를 나눠보면 공통적인 말을 듣게 되는데, "수술을 안 해야 했는데 제 욕심이었나 봐요."라는 것이다. 필자는 수술도 수술이지만 중요한 것은 환자의 정신적 건강이라고 생각한다. 정신적으로 안정되었을 때 비로소 수술 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술 후 부작용이 생긴 많은 환자분들과 소통할 때는 짧게는 30분에서 길게는 4시간 이상 상담하며 자신감을 심어주는데 집중한다.

성형수술 부작용성형수술 부작용

과거에 사각턱 절제술로 뼈를 잘라냈을 경우에는 뼈를 재건하는 방법의 전무했다. 근본적인 문제는 그대로 둔 채 필러나 리프팅 등을 이용해 외형만이라도 고치려는 사람이 부지기수였으나 이는 짧은 효과와 기능적인 부분까지는 해결하지는 못했었다.

3D FIT 안면조소술은 환자의 3D CT를 이용해 얼굴 뼈 모양을 스캔하고 3D 모델링을 거친 후 출력하게 되는데 출력된 얼굴 뼈는 실제 환자의 얼굴 뼈와 높은 정밀도를 보여 수술 부위에 딱 맞게 재건수술의 보형물을 제작할 수가 있다.

따라서 얼굴 뼈 모형에 딱 맞는 보형물을 제작하면 실제 얼굴 뼈에 붙여도 전혀 들뜨거나 어색하지 않은 효과를 낼 수 있고, 바깥쪽뿐만 아니라 안쪽의 섬세한 굴곡면까지 표현되어 출력되기 때문에 수술방에서의 생각지도 못한 오류를 미리 예방하며 빠른 시간의 수술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수술 후 보형물이 움직이지 않으며, 경계가 생기는 부작용 또한 없어 이물감이 느껴지지 않고 환자가 느끼는 불편요소들도 줄어든다.

다만 3D 프린터를 활용한 3D FIT 재건수술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보형물의 소재인데, 재건 수술하는 위치와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른 보형물의 소재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거쳐 최종 보형물의 소재를 선택하여 수술하게 된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보형물의 소재는 본시멘트(PMMA), 티타늄, 본소스 (HA, TCP)로 이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소재는 바로 본시멘트인데 플라스틱류로 2차 세계대전 때부터 인체 삽입용으로 사용됐다. 미국 식품의약청(FDA) 승인을 받아 탁월한 안전성을 자랑한다. 모양이 매끈하고 강도가 강하며, 생물학적, 화학적 성질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생체 친화성이 높고 인체에 무해하다. 또 뼈와 융합되지 않아 혹시 모를 문제 상황에 제거가 쉽다는 장점도 있다.

가장 안전성이 높은 금속 보형물 재료로 꼽히는 티타늄은 소독 과정만 거치면 바로 인체 삽입이 가능하며 강도가 높지만, 모양을 잡아주는 기능이 뛰어난 반면 볼륨을 주기에는 부적절한 소재다. 인체 삽입 뒤 뼈와 융합이 일어난다는 점은 장점이 될 수 있지만, 혹시 보형물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본소스 또한 보형물을 삽입했을 때 진짜 뼈와 융합이 일어난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티타늄과 본시멘트보다는 강도가 약하다. 그뿐만 아니라 티타늄과 마찬가지로 혹시 보형물 제거가 필요할 때는 단점이 될 수도 있다. 가장 중요시되는 사항은 보형물의 소재마다 이러한 특성뿐 아니라 환자의 상태에 맞는 여러 가지 고려사항들이 있으므로 수술 전 충분한 상담과 논의를 거쳐 신중하게 소재를 선택해야 한다.

3D 프린터의 첨단기술과 집도의의 경험 및 노하우, 환자의 정신적 안정. 이 3가지의 요소가 조화를 이룰 때 비로소 완벽한 재건수술이 되지 않을까 싶다.

<글 = 에이치성형외과 백정환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백정환 에이치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