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치아를 잘 관리하는 것은 잇몸질환을 예방할 뿐 아니라 폐렴까지 예방 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미국 예일 의과대학 연구팀은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폐렴이 걸리기 전 환자들에게 구강 내 박테리아의 변화가 선행됨을 발견했다.

37명의 폐렴 환자 중 인공호흡 장치를 한 환자들만 폐렴이 발병하기 전에 구강 내 박테리아의구성에 의미 있는 변동이 있는 것을 발견한 것이다. 이에 이번 연구의 저자 새밋 조시(Samit Joshi)박사는 “우리 구강에 존재하는 세균들의 조성을 잘 유지함으로써 폐렴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해야 하는 근거가 되는 소견”이라고 말했다.

양치질양치질

폐렴은 높은 사망률을 가진 질환으로 폐렴의 흔한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이며 드물게는 곰팡이에 의한 감염으로 인할 수 있으며, 대개 이들을 포함한 비말이 구강으로부터 폐로 흡인되어 발생된다. 

이에 영국치과건강재단 이사장 나이절 카터(Nigel Carter)는 이러한 연구 발표는 처음이 아니며 구강의 건강을 잘 돌보면 우리의 건강상태를 제고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해 준 연구 결과라고 말하면서, 겨울철은 특히 낮은 기온으로 인해 감기, 기침, 기관지 바이러스 등에 영향을 받기 쉽기 때문에 예방을 위한 주의가 더욱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를 위해 불소가 함유된 치약으로 하루 두 번, 2분 동안 양치하는 것과 치간 칫솔, 치실 등으로 매일 이와 이 사이를 깨끗이 하는 것, 단 음식을 자제할 것을 권고했다.

이번 연구는 미국감염학회(Infectious Diseases Society of America)의 연례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영국 데일리메일(Dailymail)등이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진재용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내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진재용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