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 김순선(50세, 女)씨는 어려서부터 목의 근육이 계속 떨리거나 뒤틀리는 증상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불편하다. 가만히 있으려고 해도 자신의 의지와는 달리 근육이 자신의 목과 얼굴을 계속 일그러뜨리기 때문에 식사는 물론 다른 사람과 대화를 나누기도 힘들다.
김씨가 겪는 질환은 ‘(경부)근긴장이상증’으로 자신의 몸이 자기 마음대로 움직이거나 멈춰지지 않는 병이다. 지속적인 근육 수축에 의해 신체의 일부가 꼬이거나 반복적인 운동이나 비정상적인 자세를 보이는 등의 증상들을 총칭한다.

뇌심부자극술뇌심부자극술

지금까지 근긴장이상증 환자들에게는 이렇다 할 치료방법이 제시되지 못했는데, 최근 도입된 뇌심부자극술이라는 새 치료법이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세브란스병원 정위기능 신경외과에서는 2005년 2월부터 2008년 10월까지 14명의 후천적 (경부)근긴장이상증 환자에게 뇌심부자극술을 시행한 뒤 2년 이상 장기추적한 결과, 71.2%의 호전율을 보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비슷한 시술을 하는 외국병원들의 회복 성적보다 매우 높은 것으로, 환자의 몸에 가해지는 전압의 진폭(Volt)나 빈도(Hz.)도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장진우 교수(신경외과)는 “우리의 뇌심부자극술은 같은 방법을 쓰는 선진국 의료팀보다 낮은 주파수를 환자에게 적용한 것”이라며 “그로 인해 조절기 수명을 연장시킬 뿐만 아니라 기계 조절에 의한 합병증도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높은 주파수와 빈도로 사용할 경우 수술을 통해 체내에 삽입하는 전지의 교환주기도 짧고, 그만큼 넓고 강한 자극이기에 인체에 미치는 부작용은 물론 자극에 대한 역치가 오면 더 높은 주파수를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특히 이번에 조사받은 환자들은 그동안 비교적 효과가 입증된 선천적 근긴장이상증이 아닌 후천적 근긴장이상증 환자들로, 효과를 본 환자들은 대개 수술 후 1개월 내에 떨림이 멈추는 등 90%가량이 거의 정상인에 가까울 정도로 회복됐고, 2년 후에는 거의 100%에 가깝게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장진우 교수팀은 2000년 국내에 처음으로 뇌심부자극술을 도입한 팀으로 뇌심부자극술과 관련해 국내외에 20여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정위 및 기능 신경외과학지(Stereotactic and Functional Neurosurgery)’ 최신호에 발표됐다.

※뇌심부자극술이란?
뇌에 전기자극기를 이식해 비정상적인 뇌 신호를 차단하는 치료방법이다. 볼펜 심 정도(1.27mm)의 가는 전극을 뇌의 병소 부위에 삽입해 컴퓨터 프로그램 된 자극장치를 이용하여 지속적인 전기 자극을 줌으로써 신경 회로를 복원하여 떨림증, 강박장애, 통증, 간질 등 다양한 신경계 증상을 없앤다. 특히 파킨슨병의 경우 이 수술을 통해 80~90%의 환자가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고 보고돼 있다. 현재, 세브란스병원을 비롯해 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등이 뇌심부자극술을 도입하고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현주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