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한국인 간암의 주원인은 간경변(간이 딱딱하게 굳는 병)과 B형 간염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고려대 안산병원 송태진 교수가 실시한 미국 메모리얼 슬론케터링 암센터 원발성 간암에 대한 비교 연구에 따르면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간경변으로 인한 간암 발생률이 2.5배 높고, B형 간염으로 인한 간암 발생률도 2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간암으로 진단받고 수술을 받은 한국인 51명과 아시아계를 제외한 미국인 56명을 비교 분석한 것으로, 미국인과 한국인은 간암의 원인 뿐 아니라 간암 발생 후 전이되는 양상에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

간경변증의 경우 미국 간암 환자에서는 29%를 차지했으나 한국 간암 환자에서는 72%로 나타났다. 또 전이 되는 양상에 있어서도 서양 간암 환자는 혈관 침범으로 인한 전이가 72%를 차지해 높게 나타난 반면 한국인은 대장, 위, 신장 등과 같은 인접 장기로 전이되는 경우가 더 많았다.

송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인종별로 병이 진행되는 차이가 의학적으로 증명된 것”이라며 “간암을 치료하는 데 한국인의 특성에 맞는 치료를 한다면 좀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저널인 ‘외과암학회지(Journal of Surgical Oncology)’ 1월호에 게재됐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현주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