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비대칭으로 고민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양악수술을 할까? 교정치료를 할까? 한방치료를 받을까? 많이 고민합니다.
결론적으로 말씀 드리면 ▲턱관절의 증상, 잡음, 통증 등의 문제와 안면비대칭이라면 한의원 치료를 받는 것이 우수하며 ▲치아 부정교합(주걱턱 등)으로 인한 비대칭은 치아교정을 받는 것이 우수합니다. ▲양쪽이 다르게 성장한 뼈 크기로 인한 외모적인 스트레스는 성형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의원과 치과치료, 한의원과 성형외과치료, 치과와 성형외과치료, 한의원과 치과, 성형외과 치료를 모두 받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안면비대칭으로 고민하는 분들 중에는 평상시에는 느끼지 못하다가 사진을 보면 헉~ 하고 느낄 때가 있는 분도 있습니다. 만약 양 눈의 크기와 높이가 다르고, 웃거나 말할 때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있고, 평상시 고개가 한쪽으로 치우쳐져 보인다면 안면비대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턱관절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야 하는데, 보통 턱을 벌릴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있거나 한다면 턱관절 장애와 관련된 안면비대칭입니다.

안면비대칭이 있는 분들은 보통 5~10년이상의 오랜 기간 동안 외모컴플렉스를 갖고 있습니다. 원인은 넘어지면서 턱관절을 다치거나 사고 후, 자세이상, 습관의 문제로 발생됩니다. 심하게 아파서 치료하거나, 별다른 치료를 하지 않고 시간이 지나다 통증의 많이 줄어든 상태 등 완전히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간이 지나다 보면 안면비대칭이 발생하게 된 것을 알게 됩니다. 정도가 약하면 그냥 봤을 때는 별 차이 안 나지만, 사진을 찍으면 표시가 나거나 어떤 각도에서 드러나고, 중간 정도 이상이면 바로 보아서 표시가 납니다.

정면을바라보고웃고있는여성정면을바라보고웃고있는여성

턱관절질환, 안면 비대칭으로 고민하는 분들은 어디를 가야 할지? 어떻게 하는 게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인지 많은 고민을 합니다. 치과, 성형외과, 척추전문 한방병원, 한의원, 성형외과 등 많은 곳에서 턱관절, 안면비대칭을 다루고 심지어는 교정원, 마사지샵에서도 고친다고 합니다. 그러나 어딜 가도 명쾌한 해답을 얻지 못해서 망설이거나, 비용도 많이 비싸고 포기하고 살거나 불편함을 감수하고 그냥 지내는 게 보통입니다.

턱관절, 안면 비대칭의 치료에는 근본 원인을 치료해서 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과 안전성 있는 치료를 한다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턱의 구조와 비대칭의 원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안면비대칭이 오게 된 원인은 다양하지만, 비대칭이 되는 원리는 같습니다. 그래서 턱관절 진단과 전신의 체형분석과 진찰을 통해 파악이 가능합니다.

우리 턱은 양쪽으로 좌, 우 디스크에 그네처럼 매달려 있는데 입을 열고 닫을 때 나왔다가 다시 제자리에 들어가는데 외부충격과 오랜 잘못된 습관으로 한쪽 턱이 앞으로 빠져 있게 됩니다. 한쪽 턱이 빠져있으면 입을 열고 닫을 때 제자리까지 못 돌아가니까 한쪽 턱은 길어 보이고 한쪽 턱은 짧아 보입니다. 수년이상 이런 환경에 몸의 적응되면 치아들도 편한 쪽으로 움직이고 한쪽 턱이 빠져 있으면 그쪽의 얼굴이 크게 바뀌게 됩니다. 이 상태가 수년, 10년이상 지속되면 안면비대칭으로 발전합니다. 또 안면비대칭이 10년이상 장기적으로 지속되면 치아도 비틀어지게 됩니다.

# 턱관절 문제, 안면비대칭의 한의원 치료는?

한의원에서 턱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은 매우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균형을 맞춥니다. 턱관절 문제에 성형외과에서 턱을 깎거나, 치과에서 치아교정을 하는 것을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한의원에서는 턱관절 주변의 긴장된 근육과 인대를 풀어주고, 턱관절을 본래 위치로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턱관절에 영향을 주는 경추와 척추, 골반 등 전신의 구조와 턱관절 질환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근력저하, 기혈부족, 장부기능의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전체적인 치료합니다. 이는 특발성 턱관절이라고 턱관절 질환의 대부분을 원인미상으로 파악하고 있는 양방적 진단보다 훨씬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분석을 합니다.

안면비대칭이 환추와 경추 1번의 문제가 있는 경우, 골반 척추가 틀어진 경우 이를 전체적으로 교정해야 합니다. 100%라고는 할 수 없지만 대부분의 안면비대칭이 턱관절 장애에서 비롯됩니다. 그런데 조금씩 안면 비대칭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비대칭은 정상으로 볼 수 있으므로 심리적 만족을 얻기 위해 약간의 비대칭을 바로 잡는 치료를 하는 것은 가능한 경우가 있고, 완전 대칭으로 만족감을 얻기에는 부족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턱관절 증후군의 유무에 따라 치료를 결정하는 게 좋습니다.

턱관절 치료는 비용도 다소 있고 시간도 3개월이상은 걸리지만 근본원인을 더 늦기 전에 고쳐야 안면비대칭의 진행, 턱관절 증후군의 발전, 경추와 골반 등 전신 척추 및 관절질환의 발생과 악화를 막을 수 있습니다. 어깨통증, 두통, 편두통, 시력감퇴, 청력저하, 집중력 저하, 피로감을 비롯하여 비염, 더욱 예민해지고, 면역력 저하 등이 발생하여 업무와 학업에도 지장을 초래하여 성적이 저하되며 업무성취가 낮아집니다. 또한 외적인 콤플렉스로 우울증이 있을 수도 있고, 전신 건강도 악화시키므로 조기치료하는 것이 시간을 단축시키고, 효과를 높이고, 비용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양악수술은 근본을 고치는 게 아니며, 부작용을 염려해야 합니다. 부작용에 대해 많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교정치료는 교정기 빼면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역시 근본치료는 아닙니다. 한의원 치료는 수술한 것 만큼 완전 대칭이 되기에는 좀 미흡할 수 있어 비대칭을 완벽히 교정하기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아름다워지기 위해서 요즘 양악수술도 많이 하는 추세입니다만 어느 정도 비대칭이 있는 것은 정상입니다.

만약 성형수술을 받더라도, 턱관절 장애가 있다면 한방치료로 턱관절 장애를 해소하고 수술 받아야 하며, 수술 후에도 한방치료로 약해진 턱관절을 강화하여야 하여야 합니다. 수술후에 턱관절 장애를 포함한 부작용이 생기는 까닭은 첫째 수술로 턱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있어 약한 자극에도 턱관절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둘째 턱관절은 균형이 맞게 되었지만 턱관절 이상이 오게 된 원인인 경추, 요추, 골반 등 전신 체형의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곧, 안면비대칭의 경우 턱관절 문제를 포함해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하며, 턱관절 문제와 관련된 비대칭은 한방치료를 받는 게 우수하며, 만약 완벽한 대칭이 되지 않는다면 양악수술을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양약수술을 한다면 하기 전에 한방치료로 턱관절 문제를 해소하여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치료는 턱관절 부작용을 감소시키고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글 = 경희 정함 한의원 송호철 원장(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송호철 HiDoc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