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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거나 너무 오래 사용하면 전해질농도 불균형으로 근육경련이 유발될 수 있다.

주로 운동 중의 근육 경련이 보편적인데, 갑자기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사용하거나 너무 오래 사용하거나 땀을 많이 흘리면서 체내의 수분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고 전해질 보급이 되지 않으면 체액 중의 전해질 농도가 저하되어 근육 경련이 유발될 수도 있다.

갑작스러운 근육 경련 시에는

운동

1.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에 가벼운 마사지를 한다.

- 다리는 서 있는 상태에서 무릎을 굽히는 자세로 다리를 들었다 내리기를 반복하며, 발을 앞으로 쭉 뻗어 위아래로 하기를 반복합니다. 발가락도 천천히 움직여 준다.
- 팔은 팔꿈치를 중심으로 폈다 오므리기를 천천히 반복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 준다. 주먹을 쥐고 손가락을 천천히 펴는 동작과 손을 가볍게 털어 주는 것도 좋다.

2. 전해질 음료, 이온음료를 마시도록 한다.

3. 근육 경련이 일어난 부분을 얼음이나 찬물 등으로 식혀 주는 것도 좋다.

[잠깐] 주의 사항

- 모든 동작은 천천히 부드럽게 해야 근육손상도 줄이고 마시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 근육을 강하게 주무르고 때리는 등의 행위는 근육을 오히려 다치게 하고 경련을 재발시킬 염려가 있기 때문에 삼간다.
- 무엇보다 충분히 근육의 이완, 수축 등 준비운동을 철저히 하여 근육이 놀라지 않도록 한다.
- 땀을 많이 흘릴 때는 충분히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해 준다.
- 수면 부족도 근육 경련에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너무 피로하거나 잠을 충분히 이루지 못했을 때는 가급적 무리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다.

Smart tag : 근육통 근육 성인 시니어

뉴스 작성자

강수현 사진

강수현 의학전문기자 (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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