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속칭 ‘돼지코’라 일컬어지는 들창코의 해부학적 정의는 코가 짧아 정면에서 볼 때 콧구멍이 보이고 코끝과 입술이 이루는 각도(naso-labial angle)가 110도 이상을 이루는 코를 뜻한다. 보통 코끝이 뭉툭하고 코의 길이가 상대적으로 짧은 동양인에게 많이 나타나며, 쭉 뻗은 오뚝하고 시원한 콧대를 선호하는 최신 뷰티 트렌드와 큰 차이점을 보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형을 통한 적극적인 외모 개선을 계획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들창코 교정 수술은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코성형 중에서도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수술로 분류 된다. 전문가들은 잘못된 수술로 재수술로 이어지는 사례들 또한 적지 않다며 환자들은 성형에 앞서 정확하고 안전한 시술이 될 수 있는지 먼저 파악하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의를 당부한다.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정원균 원장에게 들창코 수술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돼지돼지

Q. 들창코의 발생 원인은 무엇인가?

A. 들창코의 발생 원인은 크게 선천적 요인과 후천적 요인으로 나눠볼 수 있다. 선천적으로 코뼈나 연골 발달이 미흡하면서 덮고 있는 피부가 부족한 경우, 그리고 코의 구조는 정상이지만 코끝연골이 과도하게 회전하면서 코가 들려 보이는 들창코의 형태를 띌 수 있다. 후천적 원인으로는 코성형 부작용으로 발생한 염증이 만든 흉터 조직이 수축하는 구형구축 현상으로 인해 코끝이 들리는 경우를 들 수 있다.

Q. 들창코의 교정은 어떻게 진행 되는가?

A. 들창코의 교정은 개인마다 다른 코의 구조와 모양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술방법이 적용된다. 들린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는 코끝에서 코의 기둥으로 이어지는 부위에 자가연골을 이식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들린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비중격 연장술을 통한 보다 복잡한 과정을 거치게 된다. 비중격 연장술이란 코끝연골(비익연골)과 코 중앙 연골(외측연골)을 분리한 다음 코끝 연골을 밑으로 잡아내려 코끝의 모양을 고정한 후, 미리 분리해 놓은 비중격 연골 또는 가슴 연골판 등을 이용해 코끝 뒤쪽에 버팀목을 대어주어 코끝 연골이 다시 위로 들리지 않도록 하는 수술방법을 말한다.

Q. 들창코 교정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A. 들창코 교정수술은 단단하고 잘 늘어나지 않는 코끝 피부가 가지는 특징을 고려하여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으로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높은 난이도의 수술로 분류된다. 무리하게 코끝을 연장하면 코끝 피부의 긴장을 심하게 하여 부작용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며, 연골 부분의 이완 없이 무리하게 콧대를 높이면 수술 전보다 코끝 들림 증상이 심해질 위험이 있다. 따라서 들창코 교정수술은 수술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 상담 받고 안전한 수술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크게 떨어지는 외모 수준이 아님에도 심한 콤플렉스를 호소하는 사람들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부분이 심화되어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미치는 경우는 성형을 심각하게 고민해 보는 것이 좋다. 들창코로 성형을 준비하는 환자들 대부분은 좋지 않은 외모로 어린 시절부터 심각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들창코 교정을 이러한 일상적인 콤플렉스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현대인의 고민을 효과적으로 해소시켜주는 순기능을 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