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임신 13주에 수두(Chickenpox)에 1차 감염되어 외래를 방문한 임산부는 선천성 수두증후군의 위험 때문에 임신중절을 고려하고 있다고 한다. 선천성 수두증후군은 사지의 위축, 중추신경계이상, 백내장, 위장관이상, 요로계이상, 저체중증, 양수이상 및 장기의 석회화 등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이 경우 정말 임신중절 해야 되는 것인지 다른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 임신부의 태아에서 선천성수두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은 1%정도이다. 하지만, 임신부와 가족들이 태아의 감염여부를 알고 싶어 한다면, 양수검사에서 수두바이러스 DNA여부를 검사를 통해 태아의 감염 여부를 진단 할 수 있다. 또한, 임신부에서 발진이 나기 시작한지 5주가 지난 경우 초음파를 통해서 사지손상(limb deformity), 소두증(microcephaly), 수두증(hydrocephaly), 저체중증 등이 확인되는 경우 선천성수두증후군의 진단에 도움이 된다.

1. 수두란?
수두는 급성 바이러스 질환으로 미열로 시작되고, 전신적으로 가렵고 발진과 수포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2. 수두의 전파 경로는?
호흡기 분비물 등의 비말(droplet)을 통해 호흡기 감염되거나 피부 병변 수포액에 직접 접촉함으로써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될 수 있다.

3. 수두의 증상은?
흔한 증상은 발진, 발열, 두통, 식욕상실이다. 발진은 대개 머리와 몸통에서 시작하여 얼굴과 팔, 다리로 진행되며 200~500여개의 가려움을 동반한 수포가 생긴다. 수포는 가피를 남기고 호전된다.

임신부여성의배임신부여성의배

4. 수두의 치료는?
피부병소의 세균 감염을 줄이기 위해 목욕을 자주 하며, 항히스타민제를 경구 투여하거나 칼라민 로션을 도포하는 등 대증요법이 이용되고 있다. 해열제로는 라이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는 아스피린 대신 아세트아미노펜을 사용한다. 감염의 범위와 치료시기에 따라 중한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의 투여가 필요하다.
(라이증후군은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인플루엔자나 수두 등 바이러스 질환에 걸린 소아에게서 발생하며 아스피린 등 살리실산제제의 복용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측되고 급성 뇌증과 함께 간의 지방병변을 초래하는 질환으로 심한 구토와 함께 경련, 혼수, 사망에 이를 수 있다.)

5. 수두예방은 예방접종으로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으며 접종 시기는 생후 12~15개월째에 1회 접종하게 된다.
성인의 경우 수두 항체 보유율이 85%로서 면역력(=항체)이 있는 경우가 많다. 수두에 걸렸을 경우 일반적으로 평생 면역이 지속되지만, 재 감염률이 4.5~13%로 보고 되고 있다. 항체가 없는 경우 임신 전 예전에 수두에 이환된 과거력이 있거나 수두 항체가 있는 경우 제외하고는 되도록 검사를 하여 미리 수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교사인 경우 필요하다.

6. 큰 아이가 수두에 걸렸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두는 피부에 발진이 나타나기 이전부터 전염력이 있으므로, 아이의 피부 발진이 생기고 수두를 확인하게 되면 이미 바이러스에는 노출이 되어있을 수도 있다. 수두에 걸린 자녀와는 당분간 격리가 필요하다. 산부인과에 와서 산모는 면역력이 있는지 항체를 검사하고 2~3주 정도 기다려야 한다. (2~3주 정도 기간이 지난 후 피부에 증상이 나타남) 만약 아무 이상이 없다면 수두에 걸리지 않았다고 봐도 되지만 걱정이 된다면 2~3주후 혈액 검사로 검사하면 된다.
7. 수두 백신 주사 후 피임 기간은
미국예방접종자문위원회와 미국소아과학회의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1개월동안 피임을 권하고 있다.

8. 임신 중 수두에 1차 감염되면 기형유발 위험성은 어느 정도인지?
임신 13주 이전에는 0.55%, 임신 13주-26주에는 1.4%이고 임신 26주 이후에는 0.0%이다. 수두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다 기형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며, 수두에 감염된 시기에 따라 다르다.

9. 태아의 수두진단
양수를 통해서 수두바이러스의 DNA를 검사할 수 있고, 수두의 IgM을 제대혈에서 검사할 수 있으며, 감염된 후5주 이후에 초음파를 통해서 일부 진단할 수 있다.

10. 임신인지 모르고 수두 예방접종을 했다면?
현재 CDC VARIVAX 임신레지스트리에 따르면, 임신 초기 3개월과 임신 전 1개월 사이에 수두접종을 맞은 산모를 지속적으로 조사 중이지만, 현재까지 수두 예방 접종을 했다고 하더라도 어떤 기형도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임신 중에 수두예방접종을 한 경우라도 임신중절이 정당화되지 않고 있다.

11. 출산 후 항체가 없던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하나, 모유수유는 가능한지?
백신을 출산 후 1회, 6~8주 후 2차 접종을 하며, 모유수유해도 안전하다.

<임신 관련 수두에 대한 8가지 추천사항>

1. 수두 예방접종은 임신전(pre-pregnancy) 혹은 산후관리(postpartum care)로서 면역이 되어있지 않은 모든 여성들에게 추천된다. 수두 예방접종은 임신 중에 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임신 중 부주의한 예방접종 때문에 임신 중절을 권고해서는 안 된다.

2. 모든 임신부의 임신중 수두 면역 상태는 이전의 감염 여부, 수두 예방접종 또는 대상포진 면역글로블린G혈청검사 결과가 기록되어 있어야 한다.

3. 면역이 없는 모든 임신부는 임신부 본인과 태아에게 미칠 수 있는 수두 감염의 위험에 대해 알아야 한다.전염성 있는 사람과 접촉한 후에는 의료적 도움을 받도록 해야 한다.

4. 면역 여부를 잘 모르는 임신부가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 되었을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혈청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만약 혈청 검사 결과가 음성이거나 노출 후96시간 이내에 결과를 알 수 없을 경우에는 수두 대상포진 면역글로블린으로 처치해야 한다.

5. 임신 중 수두 감염이 된 여성은 모체와 태아의 후유증, 태아에게 전염에 대한 위험과 태아의 진단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한다.

6. 임신 중 수두 감염이 된 모든 여성은 감염에 대한 태아의 상태를 보기 위한 상세한 초음파와 적절한 추적이 추천된다.

7. 임신 중 폐렴과 같은 명백한 수두 감염이 있는 여성은 경구 항바이러스제로 치료해야 한다 (하루 5회acyclovir 800mg). 수두성 폐렴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산모가 병원에 입원하여 치료받는 것을 깊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임신 중 심각한 합병증 때문에 정맥주사로 acyclovir를 투여하는 것이 좋다. 용량은 수두성 폐렴을 위해서 보통 5일에서 10일 동안 10~15 mg/BW에 따른kg, 혹은 8시간 마다500 mg/m2 IV이고, 발진이 시작되고 24시간에서 72시간 이내에 시작한다.

8. 신생아를 치료하는 의료진은 수두대상 포진면역글로블린과 예방접종을 이용한 신생아 치료를 일찍 적절하게 하기 위해 임신 중 수두에 대한 노출 사실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산모의 질병이 분만 전 5일이나 분만 후 이틀 후 사이에 시작된 신생아는 수두대상 포진면역글로블린 치료를 받아야 한다.

<글 =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 이영일 RN / 한정열 센터장, 제일병원 산부인과 교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한정열 산부인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