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요즘 말로 훈남 훈녀라고 불리는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부드러운 얼굴라인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반대로 각진 얼굴라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인상이 세보이고, 여자들의 경우에는 남성스러워 보일 수 있어 스트레스로 작용하기도 한다.

각진 얼굴로 보이는 이유로 대부분 사각턱을 꼽지만 실제로 상담문의를 해오는 사람들을 살펴보면 사각턱이 원인이 아니라 “다른 이유에서 사각턱처럼 보이는” 경우가 종종 있다.

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여성정면을 응시하고 있는 여성

예를 들어 턱이 문제가 아닌 지방이 많아 이중턱으로 보이는 경우, 저작근, 즉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하여 사각턱으로 보이는 경우 등이다. 또한 이런 이유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원인을 한번에 제거하는 것이 현명하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각턱으로 보이는 원인만을 제거하여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도 있다.

▲근육이 발달한 경우에는 보톡스 ▲지방이 많아 이중턱으로 보이는 경우에는 얼굴 지방흡입 ▲ 사각턱이 발달했다면 사각턱축소술을 하는 것이 좋고, 만약 ▲근육과 사각턱이 동시에 발달한 경우에는 수술 시에 이를 한꺼번에 제거해 더욱 효과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고, ▲이중턱까지 함께 발달했다면 얼굴지방흡입을 추가로 해주는 것이 좋다.

사각턱수술은 뼈를 깎는 수술이기 때문에 경험과 노하우가 중요한 것은 물론 사각턱의 원인을 정확히 제거해야지만 정면과 측면이 모두 아름다운 V라인을 만들 수 있다. 간혹, 사각턱과 더불어 그 외의 요인도 함께 제거해야 함에도 그렇지 못해 정면의 V라인효과가 확실치 못한 경우도 발생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수술 전에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여 자신에게 알맞은 수술방법을 선택하도록 하고, 신중하게 고려하여 그 수술이 꼭 나에게 맞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모든 성형수술이 마찬가지이지만 사각턱수술 또한 너무 과도해서도 너무 부족해서도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글 = 위드미성형외과 강동구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강동구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