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성인 남성이라면 일상에 당연하게 자리하는 ‘면도’. 아침에 일어나 출근이나 출석 등 외출 전 면도를 해야 하는 것에 귀찮음을 느끼는 남성도 많지만, 당연한 일상이 누군가에게는 특별한 일상으로 다가올 수 있다.

실제로 수염이 자라지 않아 나이가 적지 않음에도 사회생활 시 어려 보인다는 소리에 스트레스를 받는 직장인이 늘고 있는 추세다. 남성의 수염이나 구렛나루가 잘 자라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 해결방법 중 하나인 수염이식이란 무엇일까?

◆ 수염이식 사례, 점점 증가

수염은 선천적으로 적은 사람과 많은 사람이 있지만 최근에는 수염의 양에 관계없이 남성적인 면모를 드러내기 위해 수염이식을 고민하는 남성이 증가하고 있다.

면도하는 남성면도하는 남성

이 밖에도 교통사고나 수술 후 발생한 흉터로 인한 수염의 소실, 구순구개열 수술 후 선상의 흉터, 심한 모남영 등으로 인한 수염의 결손 부위를 커버하기 위해 수염이식을 하는 경우도 있다.

◆ 평범한 일상 찾아주는 수염이식 방법

1. 시술 방법

수염이식은 모발이식에 비해 생소하므로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다. 수염이식은 환자가 원하는 수염 스타일과 얼굴형에 대한 전문의의 상담이 이루어진 후 다양한 형태로 시술된다.

수염은 일반적으로 머리카락보다 굵으며 굵기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엔 좀 더 세심한 이식이 필요하다. 기존의 수염들의 성장방향과 밀도를 고려하여 이식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결과에 도움이 된다. 일반적으로 단일모를 이식하는 것이 좋으나 필요한 경우 복합모를 이식에 사용할 수 있다.

수염이식 시 시술 부위는 국소 마취를 하게 된다. 얼굴 부위의 국소 마취는 통증이 심하므로 필요 시 수면마취를 함께 시행할 수 있다. 또한, 얼굴의 피부는 다른 신체 부위의 피부보다 얇아서 정확한 방향과 깊이로의 이식이 중요하다. 이식이 올바르게 이뤄지지 않으면 상처 치유과정에서 모발의 방향이 틀어지거나 모낭염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2. 시술 후 모낭 생존율 높이려면?

개인차가 있지만 흉터 부위는 모낭의 생존율이 떨어져 추가 수술이 필요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턱수염의 경우 1 제곱 센티당 25~30모낭, 구렛나루의 경우 30~45모낭을 이식하지만 모발의 밀도, 수염의 상태에 따라 밀도는 시술 시 조절할 수 있다.

입 주위나 턱 주위는 움직임이 많은 부위이므로 이식부위의 고정이 중요하다. 이식 후 표피 재생이 이루어져 모낭이 고정되는 처음 3일 정도는 딱딱한 음식보다는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물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시술 후 1년가량은 수염이 굵고 꼬불꼬불해져 보일 수 있으나 2~3년이 지나면 가늘어지고 보기 좋게 자라기 때문에 수염을 기르는 데도 문제가 없다.

◆ 수염이식 궁금증 FAQ

1. 탈모치료제 복용, 도움될까?

수염이식을 받는 사람 중 탈모치료제 복용이 수염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는데 탈모치료제의 복용은 수염의 성장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개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이론상으로는 수염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탈모치료제를 복용한다면 수술 하루 전 복용을 중지하고, 수염이식 6개월 이후 복용을 재개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수염이식 하면 수염 성장 속도가 빠를까?

수염이식 후 수염의 성장 속도는 개인의 특징에 따라 다르다. 일반적인 성장 속도는 탈모환자보다 빠르지만, 흉터 조직에 시술한 경우 늦어질 수 있다. 또한 수염 이식 수의 여부에 따라 다소 성장의 차이는 있지만 시간이 지나며 수염의 성장 속도도 일반적으로 적응하게 된다.

<글 = 털드림피부과 류효섭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류효섭 피부과 전문의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