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왼쪽 고환을 만져보면 울퉁불퉁하고 꼬불꼬불한 모양도 보이는 것이 아무래도 정계정맥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치료를 안 하면 불임이 될 수도 있다고 들었는데, 맞는 말인가요?

A. 정계정맥류는 고환에서 대정맥으로 연결되는 내 정계 정맥의 판막 기능이 없어져서 생깁니다. 정상적인 혈류는 고환에서 대정맥 쪽으로만 흘러가야 하지만, 판막이 없을 경우 거꾸로 복부에서 고환 쪽으로 흐르게 됩니다.

고민하는 남성고민하는 남성

이로 인하여 고환 주변의 혈관이 확장되고 혈류가 정체되어 고환 주위의 온도가 상승하여 고환 기능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아무 증상이 없지만 정도가 심한 경우 통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정자의 활동성이 떨어져 정자 수도 감소하고, 정자의 형태가 이상해지는 것이 주로 발견되어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정계정맥류는 주로 좌측에 발생하며 불임 또는 고환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혈관이 두드러져 보일수록 심한 정계정맥류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정액검사도 함께 받아 이상소견 여부를 확인해봐야 합니다.

별다른 증상이 없고, 정액검사에도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경과를 지켜보면 되지만, 만약 문제가 확인되면 대략 1시간 전후로 소요되는 수술을 받아야 하며 입원기간은 대략 3일 정도이고 수술 1주일 후에 실밥을 제거하면 됩니다.

<도움말 = 하이닥 비뇨기과 상담의 이윤길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이윤길 코넬비뇨기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