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임신했을 때 하루에 커피 두 잔 이상 마시면 아이가 소아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60% 정도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브리스톨 대학 연구팀은 기존 연구 20개를 종합 분석한 결과 임신 중 여성의 커피 섭취가 아이의 건강에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임신 중에 커피를 마시면 아이가 백혈병에 걸릴 확률이 20% 정도 높고, 하루에 두 잔 이상 마시면 60%까지 상승한다. 특히, 하루에 4잔 이상을 마시면 소아백혈병 위험이 72%까지 상승한다.

커피 마시는 여성커피 마시는 여성

이에 대해 연구팀은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태아 세포 안의 DNA를 변형시켜 종양의 억제에 취약하다고 설명했다.

브리스톨 대학 데니스 헨소(Denis Henshaw) 교수는 “소아백혈병이 수십 년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기장, 오염 등 환경적인 요인도 있으나 카페인이나 담배, 알코올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임산부라고 해서 커피를 완전히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조심하는 의미에서 국가 차원에서 커피 섭취량에 제한을 둘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한편, 영국에서는 매년 약 500명의 어린이가 백혈병 진단을 받아 가장 흔한 소아암으로 꼽힌다. 다행히 소아백혈병은 조기에 발견하면 항암 화학요법으로 80%까지 생존율이 높다.

이 연구결과는 ‘미국 산부인과저널(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에 실렸고 영국 데일리메일이 보도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장소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