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웃을 때 드러나는 새 하얀 치아는 환한 미소를 완성하는 기본이다. 최근에는 젊은 여성뿐 아니라 노년층에서도 치아 미백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치아미백은 어떤 치아라도 새하얗게 만들어주지는 않는다. 치아미백 시술은 치아 변색의 원인이나 치아의 상태에 따라 효과가 다르게 나타나며 가급적 치과에서 검진과 충분한 상담을 통해 안전하게 시술 받는 것이 좋다.

◆ 치아 변색의 원인

- 선천적인 영향(뱃속에 있을 때 항생제 복용 등에 의해 일어나기도 함)
- 불소의 과량섭취
- 외부충격 후에 생기는 변색
- 흡연 및 커피 등에 의한 착색
- 좋지 못한 구강위생으로 인한 치석과 치태의 침착

◆ 치아미백이 잘 되는 치아는?

여자의 치아여자의 치아

1. 구강위생상태가 좋은 경우는 착색이나 변색이 적으므로, 오히려 구강위생상태가 좋지 못해서 생기는 어두운 치아에 비해 미백의 효과가 적다.
2. 선천적으로 어두운 황니의 경우, 약물에 의해 변색된 치아보다 미백의 효과가 좋다.
3. 어린 연령의 치아보다는 어른의 치아가 미백이 용이하다. 그러나 심한 노인성 변색의 경우 미백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4. 치아의 두께의 경우 얇은 치아가 두꺼운 치아보다는 미백이 잘 되는데, 그 이유는 두꺼운 치아의 경우 약제의 침투가 어렵기 때문에 미백의 효과가 떨어진다.
5. 음식물에 의한 변색 중 한약제 등의 갈색변색은 치아미백이 쉬운 방면, 고춧가루 등의 붉은 계통의 음식물 섭취가 많은 경우에는 치아미백의 효과가 떨어진다.
6. 치면이 거칠고 푸석한 경우 미백의 효과가 우수한 반면에 표면이 매끄럽고, 반질반질한 치아의 경우 미백의 효과가 적다.

치아 미백은 진단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치아가 밝음에도 불구하고 치아미백을 원하는 사람들이 있다. 대부분 연예인들의 하얀 치아를 보고 자신의 치아도 미백으로 밝아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여 치과에 내원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나 연예인들의 경우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의 치료로 치아를 밝게 한 경우가 많고, 밝은 조명에 반사되어 더욱 더 하얗게 보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일반사람들에게는 적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다.

◆ 치아미백 치료법

1. 전문가 미백
치과에 방문하여, 간단한 스케일링과 치면 세척 후에 약물과 미백기를 이용하는 것으로, 3-4회의 내원을 통해 원하는 하얀 치아를 얻을 수 있다.

2. 자가 미백
과에서 구강모형을 제작하여, 그 위에 투명한 미백장치를 제작한 다음, 처방 받은 약물을 미백 장치에 넣은 후 착용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3-6시간씩 장착하거나, 수면 시 착용한다. 착용기간은 2~3주 정도이다.
효과를 증진하기 위해서는 전문가미백과 자가미백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개인에게 알맞은 방법을 치과의사와 상의한 후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미백 치료 중이나 치료 후에 나타나는 가장 흔한 부작용은 치아가 시린 증상이다. 그러나 이 증상도 일시적이며, 매우 시린 경우 약물 도포나 진통제 복용으로 대부분 조절이 가능하다.
치아미백의 원리는 치아에 착색된 오염물질이나 색소 등을 미백제의 화학적인 작용으로 제거하는 것으로, 치과에서 사용되는 약물의 경우 매우 위험하므로, 숙련된 기술자로부터 시술 받는 것이 안전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글 = 서울퍼스트치과 정현성 원장 (치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현성 서울퍼스트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