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날씨는 춥지만 파랗고 청명한 하늘이 지속되는 요즘, 유달리 따가워가는 햇빛이 신경 쓰이는 계절입니다. 특히 기미나 잡티, 주근깨가 있는 분들은 더 진해질까, 더 많아질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으시지요. 게다가 빨갛게 안면 홍조가 함께 있는 경우에는 기미 잡티가 두드러져 보여 더욱 칙칙해 보이기도 합니다.

색소와 홍조는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오늘은 기미에서 안면 홍조가 있는 경우 치료가 필요한 이유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 기미와 안면홍조를 함께 치료하면 좋은 이유

고민하고 있는 여성고민하고 있는 여성

갈색이나 회색빛을 띠는 기미는 흔히 피부 표피나 진피의 멜라닌 색소 침착 때문으로 알려져 있으며 멜라닌 세포가 활성화 되어 멜라닌 형성이 활발한 것이 특징입니다.

한편 기미가 있는 분들 중에 종종 볼이 붉어지는 안면 홍조가 동반된 경우를 꽤 빈번히 보게 됩니다. 기미 부위에서 혈관 발달이 확인된 바 있어 기미와 안면 홍조(혈관)의 상관 관계를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실제 임상에서도 홍조가 있거나 피부가 자극되어 혈관에 의한 기미 악화가 우려되는 경우 기미 색소 치료와 함께 혈관 레이저 혹은 혈관에 작용하는 약을 함께 처방하여 더 좋은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홍조가 두드러지는 경우는 기미 치료 시에 색소 치료보다 홍조 치료에 더 반응을 빠르게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 겉으로 홍조 드러나지 않아도, 안면홍조 있는 경우도

겉으로 보기에 붉지 않은 기미의 경우에도 홍조가 동반된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기미나 색소 침착이 있는 경우 홍조가 두드러지지 않은 경우라 할지라도 홍조 치료를 하면서 이러한 기미나 색소 침착 병변이 좋아지는 것을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피부 안쪽에 혈관이 보이지 않게 발달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랜 기간 기미 치료를 했으나 반응이 더딘 경우나 자주 재발하여 관리가 어려운 경우 홍조 치료를 같이 병행하기도 합니다.

◆ 기미 환자 중 안면홍조 치료를 함께 받아야 하는 증상들

매일 하는 세안이나 야외 외출, 또는 긴장이나 흥분 상태 등 정서적 변화에 반응하여 쉽게 얼굴이 붉어지는 피부라면 홍조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은 아토피나 예민 피부 등이 동반되어 자극에 의해 빈번히 붉어지는 경우에도 피부 혈관이 발달하여 기미 등의 색소 침착에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명백하게 자극된 피부가 아니라 할지라도 실제로는 대기 오염이나 황사와 같은 미세 먼지, 계절이나 환경에 따른 온도나 습도 변화, 수년 이상 화장품이나 세안제 등 자극 가능성이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접촉하는 분들의 경우 서서히 피부 혈관이 발달하거나 예민해지는 경우가 많아 실제로는 더 많은 분이 안면홍조를 동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홍조가 동반된 경우 기존의 기미 잡티 등의 색소 치료에 반응이 더디거나 오히려 색소가 진해지는 경우를 보일 수 있어 처음 치료 전에 면밀히 가이드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글 =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은아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