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가 가속화 되면서 나이 드신 어르신 들의 성생활에 대한 요구도 많이 늘고 있다. 보통 연세가 많을 수록 당뇨나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경구용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복용 시 심혈관계의 부작용이나 기타 소소한 불편감 때문에 약물복용이 불편하거나 두려운 경우가 많다.
경구용 약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자동주사방식의 발기유발주사치료를 해 볼 수 있으며, 발기유발주사치료의 경우 경구용 약물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부담되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기유발주사치료는 성관계 마다 환자 스스로 본인의 음경에 주사를 놓아야 하는 불편이 있어 여전히 널리 사용되는 데는 제약이 있다.
웃고있는 노부부이렇게 경구용 약물치료와 발기유발주사치료 모두 어려운 경우 발기부전수술(음경보형물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발기부전수술의 경우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발기부전이 완치되고 환자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기부전 수술치료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염증이다.
아무래도 환자의 나이가 보통 50대 이후이고,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인공물질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염증발생가능성이 일반 수술보다 높을 수 밖에 없다. 염증발생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술 중에 미세감염(micro infection)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항생제로 전처지하고 수술 후에도 충분한 기간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보형물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보형물을 제거한 후 재수술을 통해 보형물을 재삽입해야 하는데, 염증으로 보형물을 제거한 경우 성기수축현상이 발생하여 성기의 길이와 굵기가 줄어들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한번의 수술로 염증 등 부작용 없이 수술을 성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렇기 위해서는 수술성공률이 높고, 수술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기부전수술의 경우 고가의 보형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수술비용이 고가일 수 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단순히 저렴한 비용만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게 되면 큰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