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고령화가 가속화 되면서 나이 드신 어르신 들의 성생활에 대한 요구도 많이 늘고 있다. 보통 연세가 많을 수록 당뇨나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경구용약물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거나 복용 시 심혈관계의 부작용이나 기타 소소한 불편감 때문에 약물복용이 불편하거나 두려운 경우가 많다.

경구용 약물을 사용하기 어려운 경우는 자동주사방식의 발기유발주사치료를 해 볼 수 있으며, 발기유발주사치료의 경우 경구용 약물에 효과가 없거나 부작용이 부담되는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발기유발주사치료는 성관계 마다 환자 스스로 본인의 음경에 주사를 놓아야 하는 불편이 있어 여전히 널리 사용되는 데는 제약이 있다.

웃고있는 노부부웃고있는 노부부

이렇게 경구용 약물치료와 발기유발주사치료 모두 어려운 경우 발기부전수술(음경보형물수술)을 고려해 볼 수 있는데, 발기부전수술의 경우 수술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는 경우에 발기부전이 완치되고 환자 만족도가 높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발기부전 수술치료도 부작용이 있을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염증이다.

아무래도 환자의 나이가 보통 50대 이후이고,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인공물질인 보형물을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염증발생가능성이 일반 수술보다 높을 수 밖에 없다. 염증발생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수술 중에 미세감염(micro infection)을 최소화하고 적절한 항생제로 전처지하고 수술 후에도 충분한 기간 항생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 보형물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 보형물을 제거한 후 재수술을 통해 보형물을 재삽입해야 하는데, 염증으로 보형물을 제거한 경우 성기수축현상이 발생하여 성기의 길이와 굵기가 줄어들 수 있어 환자의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한번의 수술로 염증 등 부작용 없이 수술을 성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그렇기 위해서는 수술성공률이 높고, 수술경험이 많은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기부전수술의 경우 고가의 보형물이 사용되기 때문에 수술비용이 고가일 수 밖에 없는데, 그렇다고 단순히 저렴한 비용만을 보고 병원을 선택하게 되면 큰 후유증에 시달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글 = 트루맨남성의원 강남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현섭 트루맨남성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