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기온이 매섭게 낮아졌다 조금씩 풀리기를 반복하는 요즘은 습도까지 최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피부 진정이 가장 절실한 계절입니다.

추운 외부에서 활동하다 따뜻한 실내로 들어서면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에 놀란 피부가 빨개지며 열감을 호소하는 홍조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물론, 반드시 계절 탓만이 아니라 원래 홍조 증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라면 가장 피하고 싶은 계절이 바로 겨울과 봄철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최근 들어, 이런 홍조 형상을 완화하고 싶은 분을 대상으로 홍조 완화용 홈케어 제품들, 즉 비누나, 음료, 로션 등을 판매하는 양상이 크게 늘어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홍조를 홈케어를 통해 진정시키려는 시도가 매번 실패하여 병원에 내원하는 분들을 많아 5회에 나누어 올바른 홍조 지식과 치료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가 잘못 알고 있거나 홍조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바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굴 열감얼굴 열감

Q1. 홍조 레이저치료를 하면 피부가 얇아지지 않나요?

NO! 레이저 치료를 하면 피부가 상하거나 더 예민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홍조 레이저는 이렇게 붉어지고 예민한 피부를 가진 분들에게 적합한 레이저입니다. 레이저 치료를 하면서 쉽게 예민해지고 붉어지는 피부 트러블이 서서히 감소하며 보다 건강한 피부를 되찾도록 도와줍니다. 오히려, 피부 예민함이 고민이라면 꼭 피부과에 내원하여 적절한 치료를 통해 피부 건강을 되찾으시길 바랍니다.

Q2. 안면홍조치료 후에는 완치될 수 있나요?

‘치료되는가?’의 시점에서 묻는다면 Yes 이지만, ‘한번 치료가 끝나면 더 안 해도 되나요?’ 의 시점에서 묻는다면 No 라는 답변을 드릴 수 있는 질문입니다.

적절한 안면홍조치료 후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거의 없을 정도까지 호전이 가능합니다. 즉, '화장했을 때, 얼굴이 또 빨개지면 어쩌지' 하는 고민 없이 다닐 정도로 치료가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호전된 이후에도 꾸준히 호전을 유지하기 위한 치료를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추어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홍조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며, 특히 감정변화, 온습도 변화, 햇빛 노출, 음식 등 조절하기 어려운 요인들이 증상을 반복적으로 악화시키기 때문입니다.

Q3. 홍조 치료 약으로 조절할 수도 있다던데, 레이저 치료도 받아야 하나요?

일부 증상은 약으로 조절이 가능하지만, 이러한 효과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높으며, 약물을 복용할경우 장기적으로는 우리 몸에 미칠 부작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효과를 위해 단기간 약물 복용을 병행하기도 하지만, 효과적이며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레이저 치료를 병행할 것이 바람직합니다.

Q4. 조금만 긴장해도 얼굴이 빨개지는 "감정 홍조" 증상도 안면홍조로 치료가 가능한가요?

시도 때도 없이 감정에 따라 악화되는 홍조는 대인 관계에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흔히 안면 홍조가 있는 분들이 가장 불편해하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안면 홍조가 호전되면서 이렇게 과도한 홍조 반응도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글 =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은아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