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임신 · 육아

Q. 유치원에 다니는 아들의 충치 치료를 위해 치과에서 아말감 충전 치료를 받았습니다. 요즘 아말감 재료는 괜찮다고는 하는데 수은을 미량 포함할 수도 있다고 해서 지금이라도 아말감을 제거하고, 다른 재료로 채워야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됩니다.

A. 어금니의 충치를 제거하고 이를 수복하는 재료 중에는 아말감과 레진, 금 인레이, 세라믹 인레이 등이 있습니다. 이중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저렴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아말감은 과거부터 사용된 치과 충전재료로, 제작 과정에 수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수은 논란이 된 적이 있습니다. 아말감은 치아 충전 치료시에는 수은이 발생하지 않고, 이미 굳어진(경화) 후에도 수은이 나오지는 않습니다.

치과 치료를 받는 어린이치과 치료를 받는 어린이

아말감으로 충전한 후에 레진 등 다른 충전재로 바꾸기 위해서는 기존의 아말감을 제거해야 하는데, 이 제거 과정에서 수은 증기가 있을 수 있고, 치료시 약간의 치질 삭제 즉 이가 더 깎일 수도 있으므로 유치가 빠질 때까지 그냥 두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말감은 강도나 내구성 면에서는 오히려 레진보다 더 나을 수도 있습니다.

아말감 성분 때문에 걱정이 될 수 있겠지만, 치과업 종사자 중에서도 매일 아말감을 취급한다고 하더라도 수은 중독에 걸리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보고된 바가 없으므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치과 상담의 오승훈 (치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오승훈 미소만들기치과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