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주름이나 탄력 개선을 원하는 환자 중 흔히 스컬트라와 필러 시술의 차이점에 혼동을 가진 분들이 계십니다. 오늘은 스컬트라와 필러의 차이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컬트라와 필러의 차이점

스컬트라는 PLLA( injectible Poly-L-Lactic Acid)라는 성분을 볼륨이 감소되거나 탄력이 감소된 부위에 주사로 주입하여 줍니다. 주입된 PLLA 는 체내의 정상적인 대사과정을 통해 대사되어 수분, 이산화탄소, 당으로 분해되어 배출되는데, 이 PLLA에 자극 받은 체내의 콜라겐 형성 세포들이 활발히 활동하면서 콜라겐과 여러 피부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여 서서히 볼륨이 올라오며 탄력이 개선됩니다.

반면, 필러는 다양한 성분이 있는데 이 중 대표적으로 안전하게 많이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필러는 다양한 강도의 젤리와 같은 반결정체로, 꺼진 부위에 볼륨을 얻고자 하는 양을 직접 주입하여 빈공간을 매꾸어 주는 시술로 시술 당일 바로 꺼진 볼륨이 채워지는 즉각적인 효과를 줍니다.

좀 더 알기 쉬운 비유들에 대입하여 설명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바람 빠진 풍선과 바람을 넣는 기계에 비유하면, 스컬트라는 풍선과 연결된 기계에 기름을 칠해서 이를 작동하여 서서히 바람을 만들어 풍선이 부풀어 오르게 하는 것이라면, 필러는 공기가 든 피스톤으로 풍선에 바로 공기를 주입해주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는 벽돌공장에 벽돌이 없어 창고가 비어있을 때, 필러는 벽돌을 대체할 수 있는 물질로 즉각 창고를 채워주는 방법이라면, 스컬트라는 벽돌을 만드는 기계를 가동시키는 일꾼을 투여하여 기계를 돌려서 서서히 벽돌을 만들어 창고를 차곡차곡 채워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필러를 통해서는 외부에서 주입된 생합성 물질에 의해 즉각적인 볼륨업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스컬트라는 자가 콜라겐 형성을 유도하여 수개월에 거쳐 서서히 자연스럽게 탄력과 볼륨이 개선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필러 시술을 외부에서 주입된 생합성 물질에 의한 볼륨이나 윤곽 성형술이라고 한다면, 스컬트라는 자가 콜라겐 재생을 통한 피부의 안티에이징 재생술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스컬트라와 필러의 장점 비교

피부 시술피부 시술

스컬트라와 필러는 공통적으로 볼륨이 꺼져 퀭하거나 주름이 두드러지는 부위에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예로, 눈밑이 꺼져 퀭하고 다크써클이 보이시는 분, 광대밑 볼이 꺼진 쑥 들어가고 쳐져 보이는 분, 팔자 주름이 깊이 패여보이는 분, 눈가 이마 라인이 꺼져있어 뼈의 윤곽선이 보기싫게 드러나는 분 등에서 볼륨감있고 젊어보이는 얼굴형을 얻고 싶을 때 주로 시술 받게 됩니다.

스컬트라는 피부조직에 스며들어 고르게 자가 콜라겐을 생성함으로써 피부 조직의 결을 초밀하게 재생하기에, 볼륨 개선의 효과외에 전반적인 피부의 탄력, 피부 결 개선 및 피부 톤의 개선 효과까지 얻을 수 있어 피부의 안티에이징 재생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필러는 결정체이므로 일정부위에 고정된 즉각적인 볼륨을 만들기에 적합하여, 탄력이 있으나 부분 볼륨이 꺼진 부위를 빠르게 개선하고 싶거나, 애교살, 코세우기, 이마 성형 등 간편하면서도 빠른 성형 효과를 얻고자 할 때 높은 만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부가 힘이 없이 쳐지면서 볼륨이 꺼져있고 피부톤과 결이 거칠어 전반적 피부 재생과 자연스러운 볼륨 회복을 얻고 싶다면 스컬트라 시술을 더 추천합니다.

스컬트라와 필러의 시술 후 유지기간

필러는 성분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가장 많이 사용되는 히알루론산 필러를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주입된 부위에 따라, 점도에 따라 6개월-12개월정도 유지됩니다. 즉 필러는 1회 시술( 2~4주내 필요시 부분 보정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을 통해 즉각적인 볼륨업 효과가 완성되며 이후 서서히 분해되어 없어지면서 효과도 감소됩니다.

반면 스컬트라는 시술 직후 2~3일 붇기가 있으며 이후 1주 정도 되면 본래 피부 볼륨 상태가 되었다가 이후 6~12개월동안 서서히 재생이 진행되면서 피부의 탄력, 결, 볼륨이 점점 더 호전되며, 효과는 평균 2년 정도 유지됩니다.

따라서 성형한 듯 즉각적인 탱탱한 볼륨 증가 효과를 기대한다면 가격대비 만족도는 필러가 높은 반면, 자연스럽게 진행되어가는 피부의 탄력과 볼륨을 얻고자 한다면 스컬트라가 비용대비 만족도가 높고 유지 효과도 길다고 봅니다. 이 경우는 스컬트라 시술을 적극 추천 드립니다

20~30대의 경우 아직 볼륨은 있는데 피부가 점점 힘을 잃고 얇아지고 꺼지기 시작하는 느낌이 들 때, 피부의 노화를 더디게 하고 싶다 생각될 때, 서서히 진행되는 자연스런 재생효과로 윤기와 탄력 증진, 리프팅 효과를 기대한다면 ‘어려졌다,‘밝아졌다,‘생기있어 보인다'는 반응을 볼 수 있는 스컬트라 재생술을 추천해드립니다.

스컬트라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연령층은 30대 후반~50대 분들로 차차 피부 탄력이 떨어지면서 쳐짐과 동시에 꺼짐이 같이 진행되어 팔자, 광대 밑 볼이 퀭해 보이게 되면서 아파 보인다거나 갑자기 나이든 듯한 느낌을 받는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특히, 필러나 보톡스의 인위적인 느낌보다는 자연스럽고 꾸준하게 스킨케어한 듯한 피부 재생을 원하는 분들이나 이물질을 주입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있는 분들에게는 스컬트라 시술을 적극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글 =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은아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