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안면홍조를 호소하는 분 중에서는 지극히 정상적인 범위에서 나타나는 반응을 안면홍조라고 호소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반대로 심한 안면홍조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불편을 호소하지 않고 생활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얼마나 붉어져야 치료가 필요한 안면홍조라고 하는 것일까요?

얼굴을 가린 여자얼굴을 가린 여자

◇ 안면홍조란?

누구나 정상적으로도 심하게 덥거나 추워질 때 얼굴이 다소 붉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안면홍조란 다른 사람들보다 얼굴이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붉어지고, 이렇게 붉어진 얼굴이 오래가는 경우로, 특히 실내외 온도 차로 쉽게 발생하게 됩니다.

안면홍조는 얼굴에 있는 혈관이 온도변화에 따라 다른 사람에 비해 유독 쉽게 늘어나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으로, 신체 여러 부위 중 얼굴이 더 붉어지는 이유는 직접 외부와 접촉함으로 온도 등 외부 변화에 예민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양 볼에는 다른 얼굴 부위보다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어 더 쉽게 붉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안면홍조는 감정 변화나 온도 변화로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고, 증상이 악화하는 경우, 매우 가벼운 감정의 동요나 미세한 온도 습도 변화에도 발현되어 매우 큰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한편 폐경기에 발생하는 안면홍조는 일반적인 안면홍조와 다르게, 땀이 난다든지, 두근거림, 두통, 메슥거림 등 여러 전신증상이 동반되기도 하여, 심할 경우 잠들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기뿐 아니라 일반적인 안면홍조에서도 이러한 신체 증상이 동반된다면 필요한 검사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안면홍조, 치료가 필요한가?

안면홍조는 매우 다양한 요인으로 유발되고 악화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에 주의하여 일상생활 관리를 한다면 어느 정도 호전되는 경과를 보이기도 하는데, 일례로, 다이어트를 하면서 건강하게 식이조절을 하면서 다소 안면홍조가 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안면홍조가 의심된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안면홍조의 요인을 파악하고 적절하게 가능한 요인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 관리를 통한 큰 호전은 기대하기 어려우므로, 안면홍조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적절한 피부과 치료를 병행하면서 일상생활 관리를 세심하게 안내받아 더 큰 효과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타당합니다.

<글 = 벧엘피부과 조은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은아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