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Q. 대학교 1학년인데 방학이 끝나기 전에 쌍꺼풀 수술을 할 예정입니다. 부분절개로 수술하기로 했는데, 붓기가 안 빠져 보기 흉할까 걱정이 됩니다. 쌍꺼풀 수술 후 주의사항과 붓기를 빨리 빼기 위해 좋은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호박이 붓기 빼는데 좋다고 하던데, 호박 이외에 다른 음식은 어떤 것이 좋을까요?

A. 겨울은 방학 시즌과 추운 날씨 때문에 많은 사람이 성형을 고려하는 시기입니다. 성형은 우수한 의료진에게 수술받는 일만큼이나 수술 후 관리가 중요한데, 특히 성형 부위의 효과적인 붓기 제거는 빠른 회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쌍꺼풀 수술 후 붓기 빨리 빼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아름다운 여성아름다운 여성

수술부위를 차게 해 주면 혈관을 수축시켜 작은 모세혈관들의 수축을 막아주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준다. 성형수술 후에 주로 쿨링팩을 이용해 붓기를 가라앉히는 경우가 많은데, 부어오른 수술 부위에 직접 대기보다는 수건이나 거즈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찜질방에 가거나 실내 온도를 너무 높게 하는 등 체온이 올라갈 수 있는 생활환경은 염증이 가라앉는 것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하며, 수술 부위가 심장보다 위에 있는 자세가 부기를 빼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높은 베개를 사용하여 혈액이 머리 쪽으로 몰리지 않도록 하면 도움됩니다.

근육 운동이나 격렬한 운동은 몸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산책이나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요가 동작이나 스트레칭 등 움직임이 적은 운동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 후 금주와 금연은 상식이지만, 많은 사람이 간과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흡연과 음주는 수술 부위의 회복을 더디게 하는 것은 물론 염증과 흉터를 유발하는 등 직접적인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적은 양이라도 절대 금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부기를 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혈액 순환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혈관을 부드럽고 튼튼하게 해 주는 음식을 풍부하게 섭취하고 영양 밸런스를 고려한 식단 구성을 통해 생체 리듬을 활성화해 주어야 합니다.

▲ 성형 후 붓기 제거에 도움 주는 식품

1) 호박
호박은 부기를 빼는데 효과적인 음식으로 널리 알려졌다. 이뇨작용을 돕고 비타민 A가 풍부하여 체내 불순물 제거와 수술 후 염증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2) 콩
콩은 혈관을 유연하고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며 혈액순환에도 좋다.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특히 검은콩에는 아스파라긴산이 들어 있어 체내의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 작용도 한다.

3) 해조류
대표적인 해조류인 다시마에는 칼륨과 요오드,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여 신체 주요 부위에 산소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4) 율무
율무는 이뇨작용을 통해 체내 노폐물 제거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도와준다.

5) 팥
팥은 신진대사 촉진을 도와주며 체내 과잉 수분으로 인한 지방 축적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 활동을 활발히 해 주기도 한다.

<도움말 =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한형일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한형일 한형일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