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 수술해도 괜찮을까요?
SMART TAG : 수술, 외과, 치질

예전에 혈전성 외치핵 생기고 없어진 곳이 살이 아주 조금 늘어난거 빼고 잘 지내다가

스트레스나 피곤해지니깐 외치핵 있었던 쪽이랑 조금 전체적으로 도톰해지던데 (딱딱하지 않음 그냥 살찐 항문같음)

병원가보니깐 스트레스랑 피로때문에 피가 차는거라고 수술하라는데

인터넷에 별거 아니였는데 수술했다가 엄청 후회한다고 하길래 너무 고민됩니다

좀 피가 차는 거 같으면 앉을때 좀 불편하고 다리나 엉덩이밑이 조금 저릿거리거나 아픈데 (출혈 있던 적은 아예 없습니다)

의사가 좋아졌다가 나빠졌다 한다는데 나중에 결국 큰 수술해야된다고 지금 수술하자고 하십니다

3일정도 입원하고 수술은 부분마취하고 20분이라고 말씀해주셨는데 이 정도 수술 규모로도 문제가 생길 수 있나요?

정확히 어떤 수술인지 모르는데 혹시 항문주위를 다 째서 안에 혈관정리하고 약간 늘어진거 정리해주는 느낌의 수술일까요?

후유증이나 다른 질병이 나타나거나 재발도 쉽게 되나요? 어떤 유형의 수술을 받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치질 수술해도 괜찮을까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수술 잘 받으시고 수술 방법과 진행 상황 및 수술 후 합병증 관련해서는 주치의에게 자세히 설명을 듣고 진행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 수술해도 괜찮을까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치질은 항문 주위의 혈관이 늘어나서 생기는 질환입니다. 치질은 크게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치핵은 항문 안쪽에 생기는 치질이고, 외치핵은 항문 바깥쪽에 생기는 치질입니다. 치질은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수술을 통해 치료해야 합니다.

치질 수술은 부분마취를 한 상태에서 진행됩니다. 수술 시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방법은 치질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다릅니다. 내치핵의 경우 내치핵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외치핵의 경우 외치핵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거나, 외치핵을 묶어서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치질 수술은 간단한 수술이지만,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후유증으로는 출혈, 통증, 감염, 항문 협착 등이 있습니다. 치질 수술 후에는 항문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고, 딱딱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 수술은 대부분 성공적으로 진행되지만, 재발할 수 있습니다. 치질 수술 후에는 꾸준히 운동을 하고,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재발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치질 수술은 간단한 수술이지만,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질 수술을 결정하기 전에 충분히 고민해보고,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