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임신 준비 중 피부과 염증주사를 자주 맞으면 안 좋나요?

제가 주사피부염+여드름 문제로 피부과를 자주 가는데요.
여드름 레이저를 받고 있지만 여전히 크고 딱딱한 여드름이 자주 올라와서 염증주사를 자주 맞았습니다. 보통 4~5일 간격으로 한 달에 4번 내지는 5번 맞았구요. 한 번 맞을 때 얼굴에 4~5 군데 맞았습니다.
그런데 뒤늦게 그게 스테로이드 주사라는 걸 알게 됐어요. 그동안은 항생제 성분이라고만 생각했거든요…
지난 4월 중순에 시험관 임신을 위해 과배란 호르몬제를 2주간 투여했고 4월 말에 난자 채취를 했습니다. (이식은 아직 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1월부터 그렇게 투여한 염증주사의 스테로이드 성분이 혹시 난자 채취 시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을까요?
자궁에 이식하기 전이라 괜찮을까요?
피부에 국소적으로 아주 소량을 투여하는 거라
문제 없을 거라는 얘기를 듣기도 했는데
저는 굉장히 자주 맞았고, 한 번 맞을 때 4~5군데를 맞아서 그게 혹시 누적되어 전신적인 영향을 주어서, 난자에 영향을 주지는 않는지…
얼굴에 맞는 스테로이드가 몸에 누적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임신 준비 중 피부과 염증주사를 자주 맞으면 안 좋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9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일반적으로 피부에 국소적으로 스테로이드 주사를 투여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하지만, 임신을 준비 중이신 경우, 다양한 요인들이 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지역적으로 누적되며, 피부에 투여된 것이 전신에 영향을 주진 않지만, 수차례 반복해서 투여하는 경우에는 일부 스테로이드가 체내에 누적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의사와 함께 해당 상황을 평가하고 조언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준비 중인 분들에게는 여러 가지 요인들이 임신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해당 상황을 잘 이해한 전문의와 상담하여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가능한 모든 요인을 고려하고, 건강한 임신을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기를 권장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임신 준비 중 피부과 염증주사를 자주 맞으면 안 좋나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44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말씀하신 정보만으로 봐서는 임신 준비중이라 해도 큰 문제가 없을듯하나, 개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담당 선생님과 좀 더 정확한 내용은 상담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