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간 수치 개선 음식]
현재 대장암 4기로 인하여 항암중입니다.
현재 병원에서나 하지 말라는 영양제, 민간요법 등 다 피하고 안하고있습니다.
술, 담배, 음식 또한 취김, 육류 등은 먹지 않고 있구요.
다만 alt, ast, 감마지티피 수치가 100대 초중반으로 높아서 염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영양학적으로 간 수치 개선, 치료, 보호을 위해 도움이 되는 식재료 20가지 정도와 조리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가능한 많이 알려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혹 번거로우시다면.. 찾아 볼 수 있는 사이트를 주신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간 수치 개선 음식]
윤희주 하이닥 스코어: 37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친절하고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희주입니다.
항암중이시면 이 항암치료 때문에 간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현재도 이미 잘 하고 계시겠지만 간수치 개선을 위해서는 밀가루나 과한 탄수화물, 당류(설탕,음료,아이스크림 등), 염분 많은 음식을
멀리하시고 매 끼니당 단백질(기름이 적은 부위)을 곁들여주십시오. 현재 대장암으로 항암중이라고 하시니 붉은육류 보다는 닭, 오리(가공x), 생선, 두부, 계란 등으로 보충해주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 식이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드셔주시되 너무 과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저녁 시간을 이용하셔서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번 정도는 가벼운 산책이라도 꾸준히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에 도움되는 식품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대장암으로 인해 모두 섭취해도 되는것은 아니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 글루타치온이 풍부한 음식(글루타치온은 강한 해독작용과 항산화작용울 합니다)
- 오렌지, 자몽, 탠저린류(면역억제제나 고혈압약을 복용중이시면 자몽은 제외)
- 마늘, 양파, 브로콜리, 콜리플라워,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양배추, 늙은호박, 수박, 아몬드
시금치, 호두, 강황, 올리브오일, 블루베리, 포도같은 베리류 등
특정음식의 조리방법 보다는 한식위주의 식단과 저염식을 해주시고 튀기거나 기름에 굽는 조리법 보다는 찌거나 삶는 조리법이
좋으며 위에 적어드린 음식들 참고하셔서 간식이나 반찬으로 활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양배추 요리" "강황 요리" 이런식으로 찾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리방법은 알려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그래도 도움이 되셔서 꼭 건강해지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