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리자벤과 항히스타민제 질문

리자벤이 수술 후 흉터를 예방하고 수술 부위 구형 구축을 예방하고 비후성반흔이나 켈로이드에도 도움이 된다고 아는데요 리자벤의 주성분이 트라닐라스트이고 트라닐라스트는 2세대 항히스타민제라고 소개가 되어 있던데 그럼 세티리진 같은 다른 항히스타민제 종류의 복용 약도 수술 후 흉터에 도움이 되나요?


답변

Re : 리자벤과 항히스타민제 질문
하성윤
하성윤[전문의] 웰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하성윤입니다.
약리학을 하시는 분에게 여쭐 질문인 것 같은데 제가 아는선에서 제 경험을 말씀드립니다.
리*벤은 아시는것처럼 tranilast 성분이구요, 이는 혈중 mast cell에서 histamine의 유리를 막는 작용입니다.
보통 흉터엔 이 mast cell이 큰 작용을 하지 않고 hypertrophic scar 혹은 keloid같은 경우
해당 부위의 collagen 합성/파괴 의 균형이 깨지면서 합성이 과도한 쪽으로 가게 되고
이 때 상처부위가 가렵게 되는데 이것이 mast cell로 부터 유리되는 histamine으로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상처가 가려운 상황에선 리*벤이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합니다.

세티리진(지*텍)같은 경우 알러지가 생기는 부위의 histamine 작용점을 차단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1세대 항히스타민이 중추신경계쪽에서 histamine작용점을 차단하는것에 비해 좀 더 발생하는 조직쪽을
차단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런 항히스타민계열은 흉터치료엔 별 도움이 되진 못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