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b형간염 질문

수직감염으로 b형간염 보균자이고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왔습니다.
최근 검사에서 간수치와 바이러스 수치 모두 보험적용이 되는 수준으로 높았고,
활성화 시기에 접어든 것으로 보인다고 하셨습니다.

1. 채혈검사와 초음파검사를 같이 실시했는데요, 제가 비만이라 지방간도 심해서 2단계라고 하셨습니다.
초음파 사진을 보니 정말 색이 다르더라고요. 궁금한 것은 이 경우 간섬유화증에 대한 진단은 불가한가요?
지방간이 심하면 이게 정말 b형간염때문에 수치가 올랐는지 알 수 없고 초음파로 간섬유화증 진단이 안된다고 하던데 사실인가요?

2. 비리어드를 먹으면 간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데 대략 어느정도 시간이 소요되나요?
alt가 90이 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약을 먹으면 평균적인 경우 몇 개월 정도가 걸려야 진정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3. 병원에서는 아직 어려서(20대) 비리어드를 쓰지 않고 고덱스나 레가론 같은 보조제로 경과를 지켜보자고 하는데,
그래도 괜찮을까요? 사실 저도 평생 약을 먹는다는건 부담스럽고 해서 조심스럽습니다.

많은 질문이지만 너무 걱정되어 올립니다.
미리 감사인사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b형간염 질문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1. 일반 초음파로는 섬유화가 매우 진행되어 간경변으로 가지 않는 한 간섬유화 진행정도를 알기는 어렵습니다. 대신 간섬유화스캔이라는 검사가 있는데 이 검사는 주로 대학병원에서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액검사를 통해 간섬유화정도를 간접적으로 알아보는 공식도 있지만 말 그대로 간접적 방법으로 참고용입니다.

2.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간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딱 잘라서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대략 치료시작 1-3개월 사이에 정상화됩니다.

3. 괜찮습니다. 당장 바이러스약을 쓰지 않아서 큰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현재 간기능 이상의 원인이 지방간염인지 만성간염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태로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 지방간에 대한 치료를 하면서 경과를 보다가 항바이러스제 치료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방간염의 치료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방간염은 아직까지 뚜렷한 약이 없습니다. 식사와 운동 요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밀가루음식을 완전히 끊으시고 당분섭취도 중단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가공식품(포장해서 파는 식품) 중단하세요. 밥은 적게 드시고 반찬 위주로 식사하세요. 하루 5분이라도 좋으니 계단오르기, 조깅, 자전거, 줄넘기, 수영 등의 운동을 매일 하세요. 현재 체중에서 적어도 10% 즉 10Kg은 감량해야 지방간염에 의한 간기능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b형간염 질문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1. elestogram 이라는 초음파가 있습니다. 그것으로 간섬유화를 추정해볼수는 있는데요 또한 혈액검사나 이런것을 통해 간접적으로 간섬유화정도를 유추해볼수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정확한것은 간조직검사를 해야 알수 있습니다.
2. 대개1-3개월있다 좋아지는게 보통인데 1달후에 혈액검사를 다시 해보시면 됩니다. 보통 약을 드시기 시작하면 주기적으로 검사 합니다.
3. 일단 먼저 간장제 써보고 결정해도 됩니다. 지방간이 원인인지 b형간염의 활성화가 원인인지 감별 어렵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