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하수체 질환 질문

20세 남자입니다.

제작년 말부터 작년 10월까지 우울증 약(SSRI)를 먹어왔는데 그 이유 때문인지 작년 4월부터 지금까지 고환 크기가 꾸준히 감소 중입니다.

멈추지도 않고 꾸준히 꾸준히 진행 중이고, 사정량도 감소하도 다리쪽 체모도 전보다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특히 고환 위축 문제때문에 오늘 동네 종합병원 내분비내과에 증상 설명하고 뇌하수체 호르몬 검사를 받고 왔는데, 검사를 받고 와도 걱정되는 사항이 있어서 몇가지 여쭤봅니다


1. 만약 성선기능저하증, 고프로락틴 혈증이나 뇌하수체에 약물치료 정도로 치료할수 있는 종양이 있어도, 고환 크기 회복과 더불어 성기능 회복도 치료할수 있나오?

2. 제가 겪고 있는 고환 크기 감소와 같은 증상이 불가역적인 증상인가요? (회복이 어렵고 불임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는건지...)

3. 성선자극호르몬을 사용해서 흔히 성선기능저하증 증세를 많이 치료하는 겅우가 있던데, 보통 그런 방식으로 성기능을 회복시키는건가요?


답변

Re : 뇌하수체 질환 질문
고시환
고시환[전문의] 고시환의원
하이닥 스코어: 6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아청소년과 상담의 고시환 입니다.

주신 내용은 우울증약복용과는 무관할 듯하고,
오히려... 실제 증상과 병리적 소견과의 차이를 검사결과로 지켜볼 수 있어야할 듯합니다.
우울증이나 조울증의 경우 본인 스스로가 느끼는 것과 다소 실제 신체의 변화가 다를 수도 있기에 이 부분은 진료를 통해 주치의 선생님과 꾸준한 대화가 요구되는 사항이 아닐까 싶군요.

1,2,3번의 질문은 우선 검사 결과에 따라 답들이 많이 달라질 부분이어서 일괄 답변에는 어려움이 있을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