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문의드려요

최근 세달전부터 생리후 출혈이 12일 가량 길어집니다. 보통 4ㅡ5일 주기로 끝이났는데 최근 3번의 생리가 불규칙합니다. 그이후로 부정출혈과 냉 이 심하게 나옵니다.

Amh lh e2 fsh ..등 5종류의 여성 호르몬 검사 모두 정상이고 갑상선 호르몬도 모두 정상입니다
초음파상 모두 정상이고 질염 경부암검사모두정상.
2016년말에 자궁근종 색전술을 시행했는데 mri상 문제없이 사이즈가 줄어들고있다고했습니다

최근 두세달간 극심한 복부통증으로 입원했는데
요로감염이라고해서 치료받고있습니다.

부정출혈의 원인을 밝히지못해서 매우 답답한 상황입니다 혹시 요로감염으로 인해 이런 증상이있을수있나요? 아님 반대로 부정출혈과 불규칙한 생리로 인해 요로감염에 걸릴수있는건가요?


답변

Re : 문의드려요
고지은
고지은[한의사] 쉬즈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9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고지은 입니다.

현재 생리가 길어지고 부정출혈이 있는 등의 자궁의 내막안정과 난소의 배란기능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은 증상들이 보입니다. 아직 호르몬 검사는 이상없으니 다행이시구요. 조금 더 이런 생리불안정 증상이 길어지면 호르몬결과도 좀 바뀔 수는 있습니다. 요로감염때문에 직접적인 원인은 아닌 것으로 판단되지만, 지금은 자궁, 방광 등 하복부 골반에 자리잡고 있는 장기들이 면역력도 저하되고 기능이 원활하지 않은 증상들이 하나씩 보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현재 중요한 부분은 자궁과 난소의 기능을 정상으로 돌려주면서 안정적으로 배란, 생리를 규칙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의학적 치료로는 자궁혈액순환, 면역환경개선, 자궁내막 보혈안정, 난소기능 순환을 위한 한약처방, 침치료 등의 도움을 받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