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체중증가에 도움될까요?
키192/630 심한저체중 입니다.
평소 식습관을 체크해봤더니 성인남성 칼로리 권장량 2400보다 한참적은 1600~1800칼로리만 섭취했더라구요.
식습관을 개선시켜 1일 3000칼로리 이상 섭취하고 주3회 근력운동 진행하면 체중증가에 도움될까요?
답변
Re : 체중증가에 도움될까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네, 도움이 됩니다.
1일 섭취열량을 2800~3000 kcal 정도로 계획하시고,
지방 보다는 단백질 식품 위주로 (적절한 탄수화물, 지방, 식이섬유소(채소)도 반드시 섭취하셔야 합니다) 식사하시는 것은 체중 증가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체중증가를 위해 고당분, 고열량 식품 (아이스크림, 튀김류, 빵, 케이크, 초콜렛 등)을 섭취하시는 것은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체중증가에 도움될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운동은 유산소 운동과 함께 아령 등 근력 운동이 필수적입니다. 팔굽혀펴기, 앉았다 일어나기(스쿼트) 등 본인의 체중을 이용하는 운동 방법이나 탄력밴드 등 소도구로도 충분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무게의 웨이트로 시작해 차츰 무게와 회수를 늘립니다. 매일 수행할 것을 권장하는 유산소·심폐 운동과 비교했을 때 근력 운동은 격일로 수행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근력 강화 운동을 통한 체중 증가 효과는 1~2주 내 나타나는 것이 아니므로 최소 2~3달 이상 꾸준히 운동하면서 경과를 살핍니다.
운동은 또한 식욕을 자극해 체중 증가를 돕습니다. 즉 운동을 통해 신진대사가 활성화되고 체내 영양 흡수율과 소화력 역시 증진되면서, 음식 섭취량을 늘려도 몸에 무리 없이 체중을 증가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