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생리주기
제가 원래 생리 주기가 27~28일로 일정한 편 이었습니다 근데
올해 1월달에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5월초까지 10키로가량 감량을 했는데, 그 뒤로 생리가 좀 불규칙해지더니 이제는 몇달째 밀리면서 5월25일 이후로 아직까지도 안하고 있습니다
근데 다이어트 할때는 생리가 아무리 늦어도 일주일 안에는
했었거든요 심지어 지금은 다이어트 안 하는데 왜 늦춰지는 걸까요.. 몸이 체중 변화에 적응하지 못 해서 그런걸까요? 제가 인바디를 쟀을때 164/49에 기초대사량이 1194가 나와서 삼시세끼 다 챙겨먹고 하루 1400~1700 칼로리 정도로 먹거든요 이정도면 몸을 혹사시키는 정도는 아니지 않나요?ㅠㅠ 다이어트 안 했던 달도 10일이나 밀렸습니다 ㅜㅜ
아 그리고 최근에 귀리가 몸에 좋다는 말을 듣고 아침에 요거트에 볶은귀리10그램 정도 먹고 점심때 귀리밥을 먹고 저녁에도 두유에 볶은귀리 10그램정도 먹었거든요 근데 검색해보니까 귀리가 남성호르몬을 분비하는데에 탁월하다고 하는데 혹시 귀리때문에 호르몬 불균형이 와서 그럴까요? 제가 하루 권장량보다 몇배는 더 많이 먹기는 했거든요.. 참고로 저는 21살입니다
답변
Re : 생리주기
신봉규
신봉규[전문의] 이쁜여성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신봉규 입니다.
여성의 생리주기는 난소의 배란주기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난소의 배란은 여성호르몬 [ E2 ]와 [ 황체호르몬 ] 두가지의 파동성으로 결정됩니다. 여기서 이 두가지 호르몬의 생성과 대사에 지방세포가 관여하는데, 갑자기 체중이 늘어나면 생리주기가 늦어질수 있고, 갑자기 체중이 줄게되면 생리주기가 빨라지다가 생리가 없어질수도 있습니다. 결국 무리한 운동과 다이어트로 여성호르몬의 파동성이 없어졌다고 볼수 있구요... 여기에 식물성 호르몬 과다섭취로(귀리) 전반적 호르몬체계에 문제가 생긴듯 합니다.
여기서, 이번일을 교훈으로 평생동안 기억해야하는 몇가지 사실을 가르쳐 드리께요...
- 절대로 무리하게 체중을 갑자기 변화시키지 말것. 자신몸에 맞는 적절한 지방량을 유지할것.
- 몸에 좋다고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는것은, 영양학적으로도 호르몬적으로도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수 있다.
결론은
- 무리하지 않는 적절한 운동을 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할것
- 골고루 식사를 하고, 반드시 탄수화물, 지방, 섬유질을 모두 섭취할것...
- 건강보조식품이나 보약이나 장삿꾼들이 파는 것들은 가급적 먹지 말것...
오늘부터 할일
- 다시금 체중을 회복하도록 건강한 식사를 하고, 지방량이 회복되도록 한다.
- 생리주기가 회복되는지 한달 정도를 기다려 보고, 생리주기가 회복안되면, 근처 산부인과를 방문해서 자궁과 난소에 문제가
발생한것은 없는지 확인 검사를 받아 본다. 사실 오늘이라도 검사를 받아두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겠지만, 몸관리 잘해서 한달 경과 보시고, 생리주기기 회복이 잘 안되면 검진 받아 보세요...
건강하세요.
답변
Re : 생리주기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무리한 식사제한을 통한 감량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므로 단기로 마무리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열량에만 기반한 식사 조절은 영양소 균형은 놓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구요.
우선 귀리는 식이섬유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이지만 귀리만으로 탄수화물을 공급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섭취가 너무 많아도 위와 장에 무리가 갈 수 있구요.
다른 잡곡종류와 고구마, 과일 등도 활용하시되 과일은 오전중에 섭취하셔서 당분 조절 해주시고 끼니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도 포함하여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예를 들면 어육류도 점심에 한토막 포함해서 드시고 저녁은 소화가 편한 살코기나 흰살 생선류 또는 두부 등으로 드시면 좋구요.
장기적으로 건강한 식습관을 통한 관리가 되어야 하기에 너무 다이어트 식에 초점을 두시기 보다는 지방도 섭취해주시고 탄수화물도 고루 드시되 양은 아>점>저 이런식으로 오후에는 소모보다는 저장을 많이 하기에 양조절만 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된답니다.
간식으로 견과류도 한줌 챙겨드셔서 불포화지방 섭취도 해주시면 포만감에도 영양균형에도 도움이 되실거에요.
건강한 감량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