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38년생 아버지께서 psa수치 7.35 하복부 초음파 전립선 45cc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십니까?
38년생 아버지께서 소변이 찔끔 찔끔 나오신다고 하시고 아침에 주로 증상이 나타나며 취침 중에는 1번 정도 소변을 보신다고 합니다. 하루에 2-3시간 정도마다 소변을 보신다고 하며 치핵 수술을 받으셨고 치질로 인해서 약간의 통증이 있습니다.
검강검진센터에서 하복부 초음파로 전립선이 45cc 정도로 확인이 되었고 psa수치가 7.35 정도 측정이 되었습니다.
동네 피부비뇨기과에 진료를 받으러 갔더니 큰 대학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라고 합니다.
전립선 암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 주변에 지인을 통해서 그리고 인터넷을 통해서 확인했을 때 psa수치는 연세에 비해서 높은 것이 아니라고 하며 전립선 암이라고 할 때 수치는 400이상 나올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할까요?
건강 염려증이 있으시고 2년 전에 뇌출혈로 입원치료 받으신 이후 매우 민감하셔서 걱정이 됩니다.
좋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38년생 아버지께서 psa수치 7.35 하복부 초음파 전립선 45cc 어떻게 할까요?
이상훈
이상훈[전문의] 유로센터비뇨기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이상훈 입니다.

먼저 PSA 상승 추세 확인 및 전립선염가능성을 배제해 봐야 합니다.

전립선염이 아니라는 전제하에 PSA가 7.35ng/ml이면 전립선암 가능성은 통상 10~15% 정도 됩니다.

전립선 크기가 45cc이면 전립선비대증은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크기로는 전립선암을 예측하지 않으며,

전립선암 확진은 조직검사로 하니 전립선 조직검사가 가능한 비뇨의학과에 방문하시어 검사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