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리살은 어떻게 빼요?

다리살은 어떻게 빼요?


답변

Re : 다리살은 어떻게 빼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종아리 비만 탈출에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는 자신의 종아리 유형을 잘 모르기 때문입니다. 만일 전체적으로 통통한 체형에 종아리도 굵은 편이라면 식이요법을 통해 체중을 관리하고 유산소 운동으로 지방량을 감량해주면 종아리 굵기 역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하체를 탄력 있고 날씬하게 보이는 근력 운동을 같이 실시하면 더욱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아리 모양이 울퉁불퉁하고 힘을 주거나 높은 구두를 신었을 때 근육이 도드라져 보이는 형태라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이런 경우라면 등산, 줄넘기, 에어로빅 등 종아리 근육을 사용하는 운동 대신 스트레칭, 요가, 수영 등 근육을 이완시켜줄 수 있는 운동을 해주고 종아리를 자주 마사지해서 근육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고지방이나 고단백 음식보다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위주의 식단으로 구성합니다.

저녁만 되면 잘 맞던 신발이 꽉 끼고 코끼리 다리처럼 부어오르는 경우는 부종 관리가 필요합니다. 종아리 부종은 혈액순환이 이루어지지 않고 피로물질이 쌓여 발생하는 것으로 마사지나 족욕 등으로 다리의 피로를 풀어주고 잠들기 전 물구나무를 하거나 높은 베개에 다리를 올려두고 잠을 청해 붓기를 해소해 줍니다.

짠 음식은 부종의 원인이 되므로 피해야 합니다. 만일 휴식을 취해도 부종이 쉽게 빠지지 않는 경우라면 정맥이나 임파선 장애로 인한 부종은 아닌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날씬하고 예쁜 종아리를 갖기 위해선 무엇보다 자신의 종아리 유형을 먼저 파악한 뒤 과도해진 근육과 피하지방층을 함께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리살은 어떻게 빼요?
전미연
전미연[영양사] 쥬비스강남점
하이닥 스코어: 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전미연 입니다.


하체의 경우에는 쉽게 감량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체의 경우에는 순환, 그리고 식이 요법, 그리고 운동에 대한 활동량이 필요합니다.
하체가 살이 찌는 이유는 체질에 따른 부분이 가장 큽니다.
고민부위가 될 수 있는 이유는 체온이 낮아서, 체질적으로 하체가 잘 붓고, 하체로
살이 가장 잘 찌는 체질일 수록 나타나지만,
결과적으로 하체 다이어트를 성공하시기 위해서는 1) 하체 순환 2) 하체에 살이 찌는 원인 음식 조절이 필요합니다.

하체에 가장 살이 잘 찌게 하는 음식은 바로 염분과 당분입니다.
과도한 염분의 섭취 시 부종을 유발하여 띵띵 붓게 하고, 당분의 경우에는 가장 체질적으로
차가운 부위인 허벅지에 달라붙어 지방이 되어 버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요법,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의 섭취와 염분의 조절
그리고 난 뒤 허벅지 순환을 위한 반신욕, 이후에 스트레칭을 진행하면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리살은 어떻게 빼요?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다리살 감량을 원하시는 군요. 관련해서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특정 부위 감량을 위한 운동]
살은 특정부위만을 감량할 수는 없습니다. 운동을 통해 전체적인 체지방 감량을 통해 특정부위의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하며, 특정부위의 경우 근력운동을 통해 그 부위의 근육을 사용하여 체지방 축적을 막고, 신체라인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감량을 원하시는 하체는 전체적인 체지방 감량을 통해 감량효과를 기대하셔야 합니다.

감량은 또한 사람마다 다른 순서로 나타납니다. 체지방이 오랜 기간 축적되어 있던 부위는 그만큼 감량기간을 오래 잡아야 빠집니다. 따라서 원하시는 부위의 감량을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주세요.

▶[하체 라인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와이드 스쿼트 20개X3세트

▶[식단]
식단의 경우 매 끼니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나친 칼로리 제한의 경우 체내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실 때 골고루 영양분을 섭취하시기를 권장합니다. 매 끼니 잘 챙겨드시고, 전체적인 양을 2/3정도로 줄이고, 인스턴트 식품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