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느 순간부터 잠자기 전 몸무게와 8시간 자고 일어난 후의 몸무게가 같은 이유는 뭘까요~??
SMART TAG : 예방, 건강증진
어느 순간부터 잠자기 전 몸무게와 8시간 자고 일어난 후의 몸무게가 같은 이유는 뭘까요~?? 잠잘때도 칼로리소모를 할텐데.....ㅠ
30대여성, 8일째 다이어트중이고 키 160, 몸무게 51kg 입니다. 다이어트전엔 54kg이였어요.
식단조절 및 운동 같이 하고 있어요~
답변
Re : 어느 순간부터 잠자기 전 몸무게와 8시간 자고 일어난 ...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160/54이면 적정체중은 50까지 감량후에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지금 3kg정도 감량한 형태이기 때문에 지방세포의 항상성에 의해서
감량하는 부분을 방해하려고 하는 부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체중이 변화되는 부분은 호르몬분비를 통한 배출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수면배출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수면의 질이 떨어지거나, 호르몬 분비시간을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잠을 잘 때 분비가 되는 멜라토닌 호르몬은 밤 10시~새벽2시에 가장 활성하게 분비되며
이 시간에 숙면을 하고있는 상황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지만, 수면시간이 늦거나,
자다가 깨거나, 야식, 자기전 찬물섭취 등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면
자고나서 호르몬 대사가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낮동안 햇빛을 쬐고, 체온을 올리는 생활습관이 중요하며
균형잡힌 영양소 섭취를 통해 호르몬 합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 해결하는 올바른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어느 순간부터 잠자기 전 몸무게와 8시간 자고 일어난 ...
김희정
김희정[운동전문가] 수클리닉 필라테스 에스테틱 센터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희정 입니다.
자고 일어났을 때 평균적으로는 300-400g 대 정도의 수면배출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자기전 체중과 일어났을 때의 체중이 동일하다면, 수면대사가 일어나지 않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대사가 잘 되는 몸을 만들기 위해서는
1. 수면의 질을 좋게 만들어주어야 하고
2. 수면 시간을 안정적으로 확보를 해주어야 합니다.
1. 수면의 질을 좋게 만드는 방법
- 잠을 자는 환경이 너무 춥거나 덥지는 않은지를 확인해주세요.
- 잠을 자기 전에 핸드폰을 보고 주무시진 않는지를 체크해주시고, 만약 그렇다면 바로 잠을 자는 습관을 잡아주세요.
- 잠을 잘 때 빛이 들어오는지에 대한 여부를 파악해주시고, 빛이 들어오지 않게 해주세요.
2. 수면 시간 확보 방법
- 피하지방을 가장 많이 녹여줄 수 있는 멜라토닌의 분비는 저녁 10시 ~ 새벽 2시까지입니다.
가급적이면 오후 11시 이전에 취침을 할 수 있도록 진행해주세요.
- 수면시간이 짧은사람 (5시간 미만), 수면시간이 안정적인 사람 ( 7시간 ~ 8시간)의 경우
살이 찔 확률이 각각 달라진다고 합니다. 수면시간을 7-8시간으로 맞춰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