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5월부터 체중관리를 하며 현재 체중감량을 해논 상태입니다

남자/나이 34/167cm/몸무게65.7

5월부터 체중관리를 하며 현재 체중감량을 해논 상태입니다. 금주랑 운동을 병행하고 있는 상태인데 다음주에 회식, 저녁미팅일정이 연속으로 잡혀있어 운동, 식단조절이 힘들것 같습니다.. 이럴경우에 어떻게 관리를 하여 꾸준히 몸관리를 이어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남자/나이 34/167cm/몸무게65.75월부터 체 ...
한유진
한유진[영양사] 연세대학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한유진 입니다.

운동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더라고 불안해 하시지 마시고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조금이라도 더 많이 움직이려고 노력을 하세요. 예를 들면 교통수단을 이용하실 때 한두정거장의 차이를 두시거나, 잠들기 전이나 아침에 스트레칭과 간단한 홈트레이닝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의 경우에는 주어진 식당의 메뉴안에서 비교적 튀기고 기름이 적은 음식을 위주로 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를 한다는 이유로 음식에 많은 제한을 두기보다는 가끔씩 자신에게 맛있는 음식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5월부터 체중관리를 하며 현재 체중감량을 해논 상태입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권장하는 1개월 단위 적정 체중 감소량은 1.5~2 kg입니다. 이를 1년 동안 꾸준히 시행하면 최대 24kg까지 감량할 수 있으며 인체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3.56으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무리해서 하는 운동은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은 질문자님께서도 알고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운동 강도가 세면 셀수록 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많이 이용되고, 강도가 낮을수록 지방이 에너지원으로 더 많이 이용됩니다. 운동 초기에는 글루코겐이 소비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지방이 더 많이 소비되므로 오래 지속하기 힘든 강도 높은 운동보다는 2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저강도 운동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것이 비만관리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저강도 운동의 대표적인 예로는 산책, 속보, 조깅 등이 있습니다. 이런 운동을 20분 이상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시간 정도의 저강도 운동은 교감신경계 호르몬, 성장호르몬 등을 분비시켜 혈당을 분비시키는 작용을 하여 인체에 영양분을 공급하기 때문에 오히려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