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임신 4주차인데 체중조절을 하고싶어요
임신 4주차인데 체중조절을 하려고하는데 음식섭취와
임신초기에 좋은 운동종류를 알고싶습니다
답변
Re : 임신 4주차인데 체중조절을 하려고하는데 음식섭취와임신 ...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임신 시 가장 좋은 운동은 걷기와 수영입니다. 임신 4주차시면 임신초기로 주의기간이므로,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가볍게 걷는것이 좋겠습니다.
운동 시작 전후에는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시고, 운동 후에는 충분한 수분섭취와 휴식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절대적으로 안정을 취해야 하는 중요한 기간이므로 무리하지 마시고 가볍게 걷는것부터 해주세요.
아래는 도움되는 기사를 첨부합니다.
http://www.hidoc.co.kr/news/healthtoday/item/C0000294243
감사합니다.
답변
Re : 임신 4주차인데 체중조절을 하고싶어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임신을 축하드립니다. ^^
임신 초기 체중관리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임신 전에 비만이었다면 정상체중일 때 임신한 경우보다 권고되는 체중 증가량이 적습니다.
질문자님의 임신 전 상태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여 정확히 말씀 드릴 수 없으나, 맨 하단에 첨부해 드린 표 참고하시어 적당한 체중 증가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일반적으로 임신 초기(1~3개월)에는 0.5~2kg 증가가 권장되고 있습니다.
임신 후 입덧이 없다면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서, 과식/폭식 및 잦은 간식을 자제하여 체중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과 칼슘이 풍부한 식품을 챙겨 드시는 것이 좋으며, 칼슘의 경우 구연산과 함게 먹으면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 단백질 함유 식품 : 육류, 생선, 달걀, 콩, 두부 등
* 칼슘 함유 식품 : 우유, 치즈, 멸치, 뱅어포, 김, 다시마, 청경채, 두부, 등
입덧이 심한 경우 주의사항에 대해 아래에 첨언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소량씩 자주 먹기
2) 저지방, 고단백 식품 및 소화되기 쉬운 당질 식품 섭취하기
3) 식사와 식사 사이에 수분 섭취하기
4) 튀긴 음식은 피하고, 가스가 많이 발생되는 과일, 채소와 같이 위장관에 부담을 줄 수 있는 식품은 피하기
* 과일 : 사과, 블랙베리, 수박, 복숭아, 아티초크 등
채소 : 브로콜리, 양배추, 표고버섯 등
기타 : 완두콩, 감자, 고구마 등
5) 찬 음식 이용하기
또한 생강이 입덧을 다스리는 데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도 있으므로 생강차나 생강맛이 나는 캔디를 입덧이 심한 경우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캔디의 경우 과량 섭취는 혈당을 높게 하여 심한 경우 임신성 당뇨의 위험이 있으므로 꼭 필요한 경우 소량만 섭취할 것)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