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한약다이어트로 3개월째 하고있습니다
한약다이어트로 3개월째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을 끊으면 바로 살이찔까봐 두려워요 한약을 계속 먹어야 하는건지 계속 먹어도 되는건지 아니면 운동을시작해야하는건가요??ㅠ
답변
Re : 한약다이어트로 3개월째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을 끊으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한약다이어트를 통해서 체중조절에 성공하셨다면, 치료가 끝난후에 스스로 관리를 통해 체중조절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약을 완전히 중단할 것인지, 아니면 양이나 횟수를 줄여 일정기간 추가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몸상태나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해당 한의원 원장님과 상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과 상관없이 운동은 다이어트의 중요한 요소입니다. 처음에는 체중조절로만으로도 외형적인 변화에 만족할 수 있지만, 근력과 대사 등을 유지하여 건강한 상태로 체중조절을 지속하는 것은 운동과 식이요법이 전부라고 볼수 있습니다.
만약 지금 운동을 하고 있지 않다면 간단한 것부터라도 규칙적으로 하도록 당부드립니다.
답변
Re : 한약다이어트로 3개월째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을 끊으 ...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한약을 복용 중이시군요.
체중을 감량하고 감량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도 중요하지만 식사가 탄탄히 잘 자리잡아야 합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되는 식사 방법을 알려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식사는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합니다.
호르몬 균형을 유지하여 식욕을 조절하기 위함입니다.
2) 식사구성은 복합탄수화물+단백질군+채소군으로 구성합니다.
식단 예) 현미밥 2/3공기+쇠고기미역국+콩나물+두부부침+김치 소량
3) 간식은 하루 1회 정도, 우유 및 유제품, 달지 않은 두유, 견과류, 과일, 카카오닙스, 차류, 단백질 보충제 등으로 합니다.
4) 하루 물 섭취는 1리터부터 시작합니다.
다이어트는 체중이 아닌 체지방을 감량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양한 영양소가 섭취되어야 하니 꼭 3끼 식사를 통해 공급받아야 합니다.
3끼 모두를 섭취하면 살이 잘 안빠질 것 같지만 실제로는 체지방 위주로 잘 감량됩니다.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건강한 다이어트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한약다이어트로 3개월째 하고있습니다 그런데 한약을 끊으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요요 없는 체중감량 방법에 대하여 질문 주셨네요.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에 관하여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체중감량 방법]
하루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에 비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체내에 에너지가 저장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체중조절은 식사량 조절을 통해 섭취 칼로리량은 줄이고 운동을 통해 소모 칼로리량을 높이시길 권장합니다.
요요현상의 경우 다이어트 후 체중이 원래상태로 복귀하는 현상을 말하며, 체중감량을 위해 식사량만 조절할 경우 체내 근육량이 감소함에 따라 기초대사량도 낮아지게 됩니다. 몸은 낮아진 기초대사량에 맞춰 에너지를 소비하다가 다시 줄이기 전의 칼로리를 섭취하게 되면 잉여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데요, 이러한 식으로 근육량은 줄어들고 지방량은 증가하게 되어 몸이 원래의 체중으로 복귀하는 요요현상을 겪게 됩니다. 따라서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선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는 근육량 증가가 필수이며, 이에 따른 운동과 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체지방감량을 위해 걷기, 조깅, 러닝, 실내자전거 타기, 줄넘기, 수영, 등산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추천해드립니다. 또한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체중감량을 돕는 근력운동도 함께 병행하시길 권장합니다. 연령에 따라 근육량은 감소합니다. 근육운동을 통해 관절의 부상도 예방하고 건강한 체중감량도 이루시길 바랍니다. 아래 운동내용 작성해드립니다.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팔굽혀펴기, 크런치, 플랭크 등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회씩 3세트
-런지 15회씩 3세트
-크런치 12회씩 3세트
-플랭크 40초씩 3세트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3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