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시작할려구 하여 문의드립니다
35세 175cm 100kg
대퇴부골절로 병원에서 11개월 입원하고난후 몸무게가
82~5키로 에서 100~102키로 증가하였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할려구 하여 문의드립니다
제가 요새 저녁 대신 과일or마 를 갈아서 먹구있습니다
운동은 따로 하는건없구 하루에 평균 15000~2만걸음 정도 걸어다니는 직업이구요
병원 입원 전에는 위와 똑같은방식으로 하여도 몸무게가 줄곤 했는데 요새는 잘안되네요
혹시 간.위.십이지장이 안좋으면 다이어트를 하기 힘든부분도 있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려요
답변
Re : 35세 175cm 100kg대퇴부골절로 병원에서 ...
한봉재
한봉재[한의사] 경희토정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한봉재 입니다.
대퇴부골절로 입원하고 난후 몸을 제대로 움직이지 못하셔서 체중이 증가하셨군요.
저녁에 식사대신 과일이나 마를 드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허기를 달래는 정도로만 드시구요.
저녁을 그렇게 드시더라도 만약 아침, 점심의 식사량이나 간식을 충분히 드신다면
체중감소의 효과가 덜합니다.
결국, 하루에 섭취하는 식사량을 줄여야 체중이 감소될테니까요.
간이나 위, 십이지장이 어떻게 안좋으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신진대사와 흡수 및 배설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체중조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답변
Re : 35세 175cm 100kg대퇴부골절로 병원에서 ...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말씀하신 내과적 문제(간, 위, 십이지장) 로 체중감량이 되지 않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내과 의료진과 검진 후 상의해 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그외 건강한 상태이시라면, 저녁에 드시는 과일을 토마토나 채소 등의 당분이 없는 식품으로 바꾸시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내과적 문제 없이 건강한 상태에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기본적인 식사원칙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35세 175cm 100kg대퇴부골절로 병원에서 ...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부상을 당하고 육체적으로 약해져있는 상태에선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여지게 되는데 이때에 폭식을 하여 몸무게가 많이 증가할수있게됩니다 보통 치료가 끝나고 높아져있는 체중을 다시 뺄떄에 어떻게 운동하고 다이어트해야하는지 엄두가 안날수있는데요!! 이런경우에 다이어트와 운동으로 건강해지고 살도뺼수있는지 차근차근 말씀드려보겠습니다
먼저 체중을 빼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부위는 하체입니다 하체 근육은 열량소비가 상체에 비하여 2~3배에 달할만큼 매우 크며 또한 운동후에도 지속적으로 열량을 소비하는데에선 더 큰 차이를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큰 치료를 받고 다이어트를 하는것이니 절대로 "프리웨이트"와 같이 관절에 부담을 주는 운동들로 먼저 하지말고 밴드 트레이닝을 통해서 근육을 자극해 근력을 강화하고 이후 머신같은 운동들로 넘어가서 본격적으로 근육을 강화하면서 다이어트를 할것을 권유드립니다.
걷는것은 물론 유산소 운동이 되지만 저항에 대한 과부하가 없기때문에 근력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결국 체중으로 인하여 관절을 상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근육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병행할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래는 근육운동 프로그램의 예제입니다 참고하여 운동하시고 안전하게 살을 뺴시기를 바랍니다.
1. 밴드 레그컬(햄스트링/허벅지 뒤쪽 무릎)
2. 브릿지(햄스트링/허벅지 뒤쪽 중앙)
3. 레그익스텐션(대퇴사두근/허벅지 앞쪽)
4. 이너싸이(내전근/다리안쪽)
5. 프론트 렛풀다운(등근육)
6. 체스트 프레스(가슴근육 어깨근육)
7. 케이블 프레스다운(삼두근육)
8. 암컬머신(이두근육)
9. 크런치(복직근)
모두 15~20회씩 3세트를 실시하여주시고 중량은 약 15RM이상 가벼운 중량을 택하여 주세요 만일 레그 익스텐션시 관절에 통증이 있거나 뼈에 통증이 있면 3번은 초기에는 빼주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