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즘들어 유독 잠을 자고 쉬어도 항상 피곤합니다.

40세 남자 174에 68kg입니다.
주기적으로 밤을 새는 4교대 업무에 종사중입니다.7년이 다 되가는데요.요즘들어 유독 잠을 자고 쉬어도 항상 피곤합니다.
가끔씩은 출퇴근시 어지럽고 속이 매스껍기도 하구요.
나이를 먹어서 그런건지..
건강검진시 이 일을 하고나서 점점 혈압도 상승중이구요.
장도 안 좋은지 설사를 많이 하는 편이구요.
운동은 가끔씩 집 뒤 산 오르는 편입니다.주 1~2회
내시경을 한번도 안 해봤는데 한번 해보는게 좋을지..
흡연은 20여년 했고 음주는 주 1~2회 소주 2병 정도 먹습니다.
무슨 검사를 해보는게 좋을까요?
또 건강 유지 방법 좀 알려주시고..밤 새는 직종에 좋은 음식 같은거 있으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40세 남자 174에 68kg입니다.주기적으로 밤을 ...
송유준
송유준[전문의] (사)대한산업보건협회남부산의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직업환경의학과 상담의 송유준 입니다.

교대근무를 장시간 지속하실 경우 올 수 있는 건강장해로는 수면장애, 위장관계 질환, 고혈압, 당뇨, 이상지질혈증 등으로 인해 유발되는 뇌심혈관계 질환 등이 있습니다. 즉 질문자님의 경우처럼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며 소화기능이 떨어지거나 설사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 피로감이 증가하는 것 역시 수면장애로 인한 것일 가능성도 있겠습니다.

주기적으로 야간근무를 장기간 하시는 경우 장기간 연속으로 야간근무를 하시는 것을 최대한 피하시고 (최대 7일을 넘지 않도록) 주기적 휴무일을 2일 이상 가지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침근무->저녁근무->야간근무 같은 식의 순방향으로 교대근무를 하시는 것이 건강에 유리합니다.

수면환경으로는 교대근무 이후에 긴 잠을 한 번에 몰아서 자는 것보다는 두 번에 걸쳐서 수면을 나눠 자는것이 효과적입니다. 퇴근후 최대한 빠른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다시 야간에 출근을 하기 전에 수면을 4시간 내외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 3시간 이내에 너무 과도한 운동을 하는 경우 오히려 숙면에 방해갸 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교대근무에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된다는 것이 입증된 것은 없으나, 과식 또는 기름진 음식은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야간작업 중에 가벼운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는 소량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으나 야간작업 후반부의 커피 섭취는 숙면에 방해가 되니 주의하시고, 잠이 오지 않는다고 음주를 하시는 경우 수면유도는 될 수 있겠으나 숙면에 방해가 되므로 수면 1~2시간 전에는 음주를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교대근무자의 경우 야간작업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을 시행하게 되는데, 그 이외에도 건강상태가 걱정되시거나 이상징후가 있으시다면 내시경, 혈압 및 혈액검사 등을 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