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래된 만성피로증세

최소 2년은 된 제 증상에대해 이야기 할게요

어느날부터 잠은 자도 잔것같은 기분이 전혀 안듭니다. 당연히 잤다라는 깨운함도 느낀적도 오래됫어요
자고 아침에 일어나도 하루종일 피로에 몸이 무겁고 피곤해 죽겠는데 할수없이 꾸역꾸역 지내는 느낌입니다. 당연히 일의능률은 안오르구요 금세 몸이 처지고 피로가 확옵니다.

몸이 종일 피곤한데 다가 눈이 엄청 피곤합니다 뻑뻑하고 눈좀감고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이 들정도로요
눈이 피곤하니까 쌍커풀이 질정도입니다.. 시야도 또렷하지않구요
그리고 특히 저녘이되면 눈의 피로는 2배가 되는것같습니다 시야도 흐릿하고 저는 또렷하게 보고싶지만 눈이 그렇게 안되는것같아요
또렷히 보고싶지만 눈이 안되는것같습니다 그래서 운전이며 모든게 불편해요
낮시간에 터널을 들어가도 이증세는 심각해집니다.

그리고 이 피곤함이 심각하게 느껴지는데 쉬진못하고 생활하다보면 얼굴도 불그스레 달아오를때도 있구요 두통도 올때가 있습니다.
머리속에는 항상 먹구름이 껴있듯 맑지가 않아요 두뇌회전도 안되는것같고 머릴쓰는걸 할려고 하질 않아요


이런 고민으로 건강검진을 받아봤는데 간질환 의심이었나 간쪽에 심한건 아니지만 검사받아보면 좋겠다 말을 들어본적은있어요
우울하거나 자살하고 싶다거나 그런적있냐는 말도 들었지만 그런거하고 저는 거리가 멀구요

확실한 해결방안이 없어서 최소 2년이 넘은 저 증세들로 하루하루 사는게 너무 힘듭니다..
해결방안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Re : 오래된 만성피로증세
전우현
전우현[전문의] 감꽃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7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전우현입니다.

질문하신 분의 기초 의학 정보와, 기저질환 유무 및 복용 약물, 해당 증상의 자세한 병력에 대한 설명이 다소 한정적이어서 이렇게 서면으로 질문과 답변하는 것은 제한이 있을 수 밖에 없고, 이러한 정보는 어디까지나 참조용으로 사용할 뿐 의학적 판단 근거가 되기가 어려운 점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일반적인 검진이나 진찰을 하였음에도 특별한 원인 질환이 발견되지 않았다면 이러한 만성피로 증후군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고 특별한 해결 방법은 통상적인 건강한 생활을 위한 일상적인 지침에 해당되므로 본인이 그러한 부분에서 부족한 부분이 없는지 한번 더 체크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은 특별한 원인 없이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로, 일상생활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상태를 말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억력이나 집중력 장애
목이 따끔거리는 증세
목이나 겨드랑이의 임파선이 눌러서 아픔
근육통
여러 군데 뼈마디가 아픔
새롭게 생긴 두통
잠을 자고 나도 개운하지가 않음
운동이나 힘든 일을 하고 난 후 심하게 가라앉음
불면증과 손발저림
눈의 피로
만성 피로 증후군의 피로는 신체적 활동을 하거나 심리적 스트레스가 있는 기간에 악화됩니다. 그러나 근육 약화나 관절 또는 신경 이상의 신체적인 증거는 없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습니다. 원인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충분한 수면、안정、비타민 섭취、수분 섭취、정서적 안정、가벼운 운동、정기적인 유산소 운동、상담。
만성 피로는 생활습관에서 시작될 수 있습니다. 잦은 다이어트나 회식, 음주와 흡연은 피로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증상이 지속되고 해결이 잘 되지 않는다면 정신과를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통상적으로 우울 장애 등이 초기에는 우울한 감정적이나 그런 것들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은 만성피로와 같은 신체 장애로부터 증상을 보이면서 시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쾌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