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SMART TAG : 체중증량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진짜 남들에비해서 많이먹는편인데도 불구하고 살이안찌네요... 19년살면서 살이 쪗던적이 한번도 없는데 대체 뭐가 문제일까요... 제가 밥을먹으면 거의 바로 똥이마려워요 이게 문제일까영...삼시세끼 꼬박꼬박 제시간에 먹는데도 살이 안찌네여... 그래서 최근들어 근력운동을 하고잇는데 이러면 살이 찔까여?? 어떻게 해야 살이찔수잇을까여 도와주세요 ㅜㅜ
나이:19살
키:173
몸무게:48


답변

Re :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윤홍일
윤홍일[] 윤홍일
하이닥 스코어: 2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윤홍일 입니다.
신진대사율이 높으신 나이라 그렇고 체질이 열이 많으시면 소양인체질이시면 살이 안찌실겁니다.
식사 후에 바로 배변을 하시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대변 상태가 문제인데 설사 형태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양분 흡수가 안되신 거니까요.
나이가 들면서 신진대사율이 떨어지면 체중이 늘어나실겁니다.
운동하지마시고 드시고 쉬세요.
충분히 주무시고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진짜 남들에비해서 많이먹 ...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체중증가 목표이시라면 아침, 점심, 저녁식사를 채소 3가지, 단백질 1가지(150g) :고단백 저지방, 밥 1/2~2/3공기 섭취시 간식으로 과일, 우유, 견과류를 아침과 점심 사이 간식으로 넣으시고 점심과 저녁사이 간식으로 단백질 쉐이크를 추가해서 드시길 권장합니다.->아니면 간식으로 계란2개씩 노른자포함 삶은계란섭취

식사와 간식텀은 한두시간 정도로 두시기 바랍니다.

근력량이 증가하면서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하시는게 목적이시기 때문에 야식으로 단기간 고칼로리, 외식, 간식 등으로 체중을 잘못 증가시키면 혈액 검사에서 콜레스테롤 수치나 당, tg, 간수치가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식사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정상 체중에 맞게끔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간식으로 두부 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방법은 두부 1/4모, 바나나 작은거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우유 100ml 믹서해서 드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진짜 남들에비해서 많이먹 ...
이원우
이원우[운동전문가] 헬스엔젤PT팀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원우 입니다.

근력운동과 함께 균형잡힌 식단을 토대로 규칙적인 식사를 꾸준히 하시면 원하시는 벌크업을 하실 수 있습니다.!!

단 짧은 시간안에 엄청난 몸의 변화를 생각하시면 안됩니다.

긴 기간동안 운동과 식단에 투자를 하셔야 몸에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근육은 쉽게 늘지 않습니다,,,ㅜㅜ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무리 먹어도 살이안쪄요
김태희
김태희[운동전문가] 브라운크리스탈PT
하이닥 스코어: 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태희 입니다.
체중이 과도하게 나가서 다이어트를 하려는 분들과 마찬가지로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분들의 고민역시 아주 중대한 문제 입니다. 특히 남성에게 몸집이라는것은 큰 자존감의 일부가 되며 어떤일을 하던지 자신감있게 할수있는 힘을 주기때문에 이 문제는 남자들에게 있어서 절대 가볍지는 않지요. 벌크업에서 매우 중요한것은 단지 많이 먹음이 아니라 많이 먹은것을 무게로 가게 하는것입니다. 우리가 열심히 많이 먹으려고 해도 먹는것에는 현상태에서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많이 먹을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근육을 발달시켜 놓으면 근육이 더 많은 영양소를 가져 가려고 하기때문에 먹는 량이 늘어나지요 근육의 무게는 지방보다 밀도가 높은 부위다보니 단순하게 지방만 늘리는것보다 근육의 무게가 무거워지는것이 체중을 늘리는데 유리합니다 하지만 많은분들이 이런 원리를 어느정도 아는데도 벌크업에 실패를 하지요 대부분 실패하는 요인을 꼽으라면 아래와같습니다

1. 충분하지 않은 칼로리
2. 가벼운 근육에 중점을 둔 운동 프로그램
3. 복합관절 운동이 아닌 단순관절운동에 의존
보통 상담과 지도를 해보면 세가지의 문제가 벌크업을 방해하는 가장 큰 요인이었습니다 하나하나 설명드려보겠습니다

1. 충분하지 않은 칼로리
의외로 나는 많이 먹고있는것같은데 실제 벌크업하기엔 칼로리가 충분하지 않을수있습니다. 우리는 다이어트도 벌크업도 자신의 느낌에 맞추려는 경향이 많은데 사실 다이어트 하는분들은 위가 늘어나 있는 상태라 허기짐과 다이어트는 별개로 봐야하고 또 벌크업 하시는분들은 위가 섭취해야할 칼로리보다 적어서 포만감이 오히려 총칼로리에 모자른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많이 한번에 먹을수없음으로 소화가 잘잘되는 음식으로 선택하여 탄수화물 6 단백질 2.5 지방 1.5 로 하여 3시간에 한번씩 좋은 음식으로(닭가슴살, 쌀, 감자, 소고기, 생선 등) 섭취하여 하루 총 칼로리를 높히는데 초점을 맞출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먹으면 더부룩함없이 꾸준히 소화가 되고 점점 위의 용량도, 받아들일수있는 칼로리도 높아지기때문에 장기적으로 몸이 커질수있게 도와줄수있습니다

2. 가벼운 근육에 중점을 둔 운동 프로그램
대부분 보디빌더들이 어깨와 팔근육이 크다 보니까 벌크업을 한다고 하시는분들이 어깨와 팔근육을 중점적으로 운동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보디빌더들은 아주 특수한 경우이기때문에 어깨 팔이 그렇게 거대한것이지 실제로 질량은 하체에 비하여 1/5도 되지 않는 근육들입니다. 대퇴사두근, 슬굴곡근, 비복근등 하체의 근육들은 강하고 무게가 무거워 이 부위를 트레이닝하면 쉽게 체중이 증가될수있고 또한 힘이 강한 부위이다보니까 운동신경을 다른 부위를 운동하는것에 비하여 전체적으로 쉽고 강하게 만들어 줄수있습니다 즉 상체의 근력또한 하체 근력운동을 함으로서 빠르게 강하게 만들어 질수있는것이지요 스쿼트 레그프레스 중심의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3. 복합관절 운동이 아닌 단순 관절운동에 의존
보통 근육운동을 하면 아무래도 단순 관절운동들이 집중이 잘되고 느낌이 잘오다 보니까 단순관절운동을 택해서 운동하는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체 근육운동도 레그익스텐션 라잉 레그컬과 같은 동작 중심으로 많이 하고 역시 가슴운동도 펙덱플라이 케이블 크로스오버를 선호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몸은 사실 주동근보다 그 주동근을 지지하는 근육들이 더욱 많고 의외로 이 근육들이 발달이 되야 체중의 폭이 크게 늘수있습니다 가급적 어떤 느낌에 의존해 좋은 운동을 찾는것보단 여러 관절이 사용되고 무겁게 들수있는 운동들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벤치프레스, 시티드 바벨프레스, 스쿼트, 데드리프트가 가장 대표적인 운동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 12~15RM으로 운동하다가 조금씩 중량을 증가해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