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어떻게해야공복혈당낮출수있나요?
76세모무게66kg 키170cm 10년간당뇨전단계
식이료법과운동으로당화혈색소6.9유지해왔으나
3년전부터의사권유로 다이어맥스250mg죽복용해왔으나 6개월전당화혈색소7.1이번에7.2 로 의사는똑같이처방해주면서음식을줄여민서 당뇨약아침식사후에한알먹는것을 저녁에한알먹으라해서먹었는데공복혈당143
똑같이나왔어요 식후두시간혈당은157정도
공복혈당은 쭉127 정도나왔는데두달전부터
143정도나왔어요어떻게해야공복혈당낯출수있나요?
답변
Re : 76세모무게66kg 키170cm 10년간당뇨전단계식이 ...
현일식
현일식[전문의] 시원누리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현일식 입니다.
건강관리를 철저히 하고 계시네요. 운동과 식이요법을 잘 하고 있는데 혈당이 증가한다면 약물을 조절해야 합니다. 아버님은 연세가 있으시기 때문에 운동을 너무 세게 하거나 식사를 필요 이상으로 줄이는 것도 좋지 않아요. 담당의사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도움 받으시기 바랍니다.
답변
Re : 어떻게해야공복혈당낮출수있나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공복혈당이 예전보다 높아져서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당뇨가 없는 경우라면 100mg/dl 미만이 정상 수치 이며, 당뇨가 있는 경우라면 70~130mg/dl 정도를 조절 목표로 합니다
전날 점심이나 저녁에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었거나, 과식을 하지는 않았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당질보다 단백질, 지방의 경우 혈당에 느리게 영향을 미치며, 열량을 많이 섭취한 경우도 혈당이 많이 올라가게 하기 때문입니다.또 전날 저녁에 과식을 하고 열량을 소모시키지 못한 상태로 아침이 되면 공복혈당을 측정하는 시간에도 혈당이 높아져 있을 수 있으니 저녁 과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약을 복용중인 경우라면, 식이와 운동 조절만으로 부족한 경우 약물 용량을 조절할 필요가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혈당이 높게 측정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답변
Re : 어떻게해야공복혈당낮출수있나요?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공복혈당수치가 높아 걱정이 많으시군요. 당뇨병환자의 운동수칙에 대해 전하자면 당뇨병 환자는 중강도의 운동(빠르게 걷기, 계단 오르기, 자전거 타기, 조깅, 줄넘기)하는 것이 좋은데, 식사 후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가장 적당합니다. 단, 운동 중에는 포도당이 근육으로 들어가 이용되어 저혈당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저혈당을 피하는 방법을 숙지하여 운동 중 저혈당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공복 또는 식전 운동은 피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