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변비에 걸려서 하루에 한 잔씩 따뜻한 우유를 먹어도 별 탈이 없을까요?
제가 변비에 걸려서 그런데 하루에 한 잔씩 따뜻한 우유를 먹어도 별 탈이 없을까요? 하루에 30분 걷기 운동을 하고윗몸일으키기는 15회 해주면서 식이섬유는 딸기를 먹으면서 조절을 하고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답변
Re : 변비일 때 우유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변비로 많이 불편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변비 증상을 완화될 수 있습니다.
------------------------------------------
▶[변비 발생 이유]
1. 식사량을 갑자기 줄어들거나 충분한 영양소 섭취하지 못하게 되면 장의 연동운동이 잘 되지 않아 배변활동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무리한 체중감량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장의 운동이 억제되어 발생합니다.
3. 수분과 식이섬유의 적은 섭취로 인해 변에 수분량이 적어져 변이 굳게 되어 배변이 힘들어집니다.
4. 운동부족 혹은 대변이나 소변을 억지로 참는 습관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비 개선 방법]
1. 원활한 배변활동을 위해 하루에 1.5~2리터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보세요.
2.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섭취하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추천 식품을 참고하세요.)
3. 잠에서 깬 후와 아침 식사 후에 장운동이 증가합니다. 일정한 시간에 배변 활동을 통해 변비를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걷기와 같이 생활 속에서 활동량을 늘려보세요.
5. 매끼 1접시 이상의 채소, 해조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는 추천 식품]
-바나나 : 식이섬유와 풍부한 탄수화물이 있어 대장의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변의 양을 늘려줍니다.
-해조류 : 풍부한 식이섬유가 있어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사과 : 사과 속 펙틴 성분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며,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통째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 고구마 속 얄라핀 성분은 장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고,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수분 섭취를 늘려보세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답변
Re : 변비일 때 우유
정희선
정희선[영양사] 더좋은 건강코디네이터(정겨운약국)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정희선 입니다.
변비이실때 우유를 드시는것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 처방받은 변비약을 너무 오래 먹으면 장이 더 무기력해져서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유산균 섭취를 권장합니다.
유산균 섭취는 장의 환경을 바꿔주기 때문에 변비의 근본적인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좋은 유산균 고르는 팁>
1. 다양한 프로바이오틱스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
2. 프리바이오틱스(유산균 먹이)가 함유되어 있는 제품
3. 보장균수가 많은 제품
4. 한국인 유래균주인 제품
5. 코팅이 잘 되어 장까지 살아갈 수 있는 제품
6. 특허받은 균주가 골고루 들어가 있는 제품
참고하셔서 좋은 유산균제품을 드시고 건강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