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안녕하세요.체중감량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21살 ...
안녕하세요.
체중감량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21살 여자입니다.
2주동안 아침에는 스피루니아를 탄 물,사과
점심에는 일반식(반 공기)
저녁에는 해독주스로 다이어트식단을 유지했습니다. 평소보다 적게 먹었지요.
근데 이틀연속으로 친구들을 만나게 되어 이틀연속 과식을 했습니다. 그래서그런지 위에 통증이 느끼면서 아팠습니다.ㅠㅠ 월요일부터 지금까지 4일동안 위가 계속 아파 죽만 먹었는데 그냥 단순히 적게 먹다가 갑자기 많이 먹어서 위가 부은 것일까요????ㅜㅜ제 다이어트식단도 어떤지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체중감량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21살 ...
최동기
최동기[한의사] 천호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최동기 입니다.
다이어트 시작전에 어떤 식단을 하고 계셨는지가 중요합니다.
다이어트 시작 전과 후의 식단 차이가 심하면 몸에서는 위기로 생각하여 대사기능을 비롯한 전신의 신체기능이 위축됩니다. 특히, 소화기관이나 호르몬, 생식과 관련된 기관, 피부는 그 영향이 더 큽니다.
이틀 연속 과식후에 위통증이 있었다면 현재 다이어트 식단이 조금 무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저녁에 간단하게 식사(죽 위주)를 하시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그렇게 어느정도 적응이 되면 추가적으로 계획을 세우더라도 지금은 음식섭취의 총량을 조금 늘리는 좋을 것 같네요.
그리고, 왠만하면 운동은 병행하셔야 합니다. 유산소 운동도 좋고, 코어운동도 좋습니다.
참고로 하셔서 성공적인 다이어트 기원할게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체중감량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21살 ...
프로필 비공개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 식단을 보완하실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주 동안 다이어트 목적으로 조절하신 식단을 보면 특히 아침과 저녁에 특히 단백질군 음식이 보이지 않으며, 섭취 열량 또한
하루 800칼로리 이하의 초저열량식입니다.
다이어트 시 단백질 부족과 초저열량식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근손실이 심한 식사 방법이며, 이로 인해 기초대사량 감소, 요요가 바로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탈모 등의 건강 이상 증세가 나타나기도 하구요.
그러므로 하루 3끼 식사 시에는 복합탄수화물군+단백질군+채소군으로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 끼 식사에 두부 하나, 고구마 하나만 있는 것보단 고구마 2개+두부 1/2모+채소샐러드 등으로 구성된 식사가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으며, 체지방 위주로 체중감량을 도울겁니다.
그러므로 현재 식단을 보완해 드리자면,
저녁에 드셨던 해독주스를 아침에 섭취하시고, 계란 등의 단백질군과 고구마 등의 복합탄수화물군과 함께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저녁 역시 가볍게 드시더라도 밤 사이 포만감을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고형식을 식사구성에 맞게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통이 느껴지셨다면 음식 종류는 죽으로 하시되, 너무 적지 않게 천천히 드시기 바랍니다.
과식으로 인한 위통이라면 일시적인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안녕하세요.체중감량목적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한 21살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식사 방법은 매 끼니는 다 챙기시되, 식사량을 전체의 2/3정도로 줄이시고, 충분한 영양분 섭취를 위해 균형 잡힌 식사를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운동방법]
운동은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실천하셔야 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걷기, 러닝, 등산, 배드민턴 등을 추천해드리며, 또한 근육운동도 함께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웨이트 운동을 따로 하시기 어렵다면 계단오르기, 스쿼트, 런지 등의 동작만 실천하셔도 좋습니다. 운동은 주 3회 이상 규칙적으로 실천할 때 최소 약 2개월 뒤부터 효과가 납니다.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을 실천해주세요.
-유산소 운동: 걷기, 조깅, 러닝, 수영, 등산, 줄넘기, 실내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근력 운동: 스쿼트, 런지, 플랭크, 크런치,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레그레이즈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체지방 down↓ 근육량up↑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5개X3세트
-런지 20개X3세트
-크런치 20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40분 이상 빨리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