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23살 163cm에 53kg인 여대생입니다.초등학교 ...
23살 163cm에 53kg인 여대생입니다.
초등학교 3학년부터 중, 고등학교 때 살이 차근차근 계속 쪄서 날씬했던 적이 없었고 고 3때 엄청나게 살이 쪄 77kg까지 나갔습니다. 76.9라는 숫자를 보고 놀란 이후 재지 않았으니 어쩌면 그보다 많이 나갔을지도 모릅니다. 대학에 들어가며 두달만에 이악물고 다이어트를 하여 15키로 정도 감량에 성공했으나 이후 5키로씩 찌고 빼고를 반복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집착이 생기고 다이어트를 계속 하여 현재 몸무게에 도달했습니다. 최대치로부터 약 24키로를 뺀 자신이 자랑스럽지만 한편으론 불안합니다. 52나 그보다 적은 수치를 보면 행복하지만 54라는 숫자를 보면 다시 예전처럼 돌아갈 것만 같아 마음을 놓을 수 없습니다. 근 이틀간은 차라리 게워내고 맘이 편해지고 싶어서 구토를 유도했는데 옆에서 거식증이 아니냐 말을 합니다. 찾아보니 증상 중 하나는 공감이 되었는데 거울에 비친 내 모습이 여전히 너무나도 뚱뚱하다는 것입니다. 주변에서 요새는 많이 빠졌다, 날씬하다, 말랐다까지도 듣지만 제가 보는 제 모습은 여전히 뚱뚱합니다. 제가 질문하고 싶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Q1. 먹고 싶은 것은 너무나도 많은데 그저 내 몸에 흡수시키기가 싫은 것도 거식증 증상에 해당하나요? 거식증의 경우 먹고 싶다는 생각이 없다고 알고 있습니다.
Q2. 현재 제 상태가 거식증, 혹은 강박관념에 해당하나요?
Q3. 거식증 진단 요소에는 저체중이라는 요소도 있던데 몸무게가 많이 나가도 거식증 판정을 받을 수도 있나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절한 조언 부탁드려요.
답변
Re : 23살 163cm에 53kg인 여대생입니다.초등학교 ...
장혜련
장혜련[전문의] 분당 내마음 정신건강의학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장혜련 입니다.
1. 거식증의 초기와 중기에는 식욕이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폭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거식증은 살을 빼려는 지속적인 행동, 체중 감소, 음식과 체중과 연관된 부적절한 집착, 음식을 다루는 기이한 행동, 살이 찌는 것에 대한 강한 두려움 그리고 무월경이 생기는 겁니다. 거식증은 질환 초기와 중기에는 식욕이 감소하지 않고 말기에 이르러 식욕이 감소합니다. 오히려 폭식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으며 폭식 이후 구토를 하거나 하제를 이용하는 경우가 흔히 생깁니다. 이런 행동과 더불어 본인의 체중과 체형에 대한 인식이 왜곡되어 몸무게와 체형에 지나치게 집착을 하며 낮은 체중임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소에 집착을 합니다. 체중이 너무 감소되어 저체중이 되고 이후 무월경이 생기게 됩니다. 무월경이 3회 이상 연속적으로 지속이 되면 거식증이라고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2. 현재 귀하께서 보이는 증상은 거식증의 전단계의 증상으로 보이며 현재로는 거식증이라고 판단하기는 이르다 여겨집니다. 강박관념은 obsession 이라는 것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생각이 나고 이로 인해 괴롭고 힘든 상태, 이런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함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의지와도 상관없이 계속적으로 과도하게 생각하는 건데 귀하의 경우는 강박관념 보다는 날씬한 체중에 대한 wish, 체중 증가의 불안, 두려움으로 인한 증상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3. 거식증은 저체중과 무월경이 있어야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과체중인 경우는 거식증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식이장애는 거식증과 폭식증이 있습니다. 폭식증도 본인의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평소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음식을 제한하다가 어느 순간 ( 혼자 있는 경우나 밤에 ) 음식을 과도하게 먹고 이후 체중 증가에 대한 두려움으로 구토를 하거나 하제를 복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현대는 날씬한 체중을 선호하는 가치관으로 인해 폭식증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저도 거식증 환자 보다는 폭식증 환자를 더 많이 진료하고 있습니다. 폭식증에서 거식증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구요.
두달만에 15킬로를 감량하셨다면 식이제한과 운동... 엄청 힘드셨을 것으로 봅니다. 의지와 노력에 칭찬을 드립니다. 하지만 과도한 식이제한은 이후 음식 섭취에 대한 두려움과 더불어 음식에 대한 craving (갈망) 이 생겨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합니다. 극과 극은 통한다는 말이 있죠.... 과한 음식 제한은 과한 음식 갈망, 과한 음식에 대한 거부 등으로 진행 될 수 있습니다. 한달에 본인 체중의 10프로 이상 감량하는것은 신체적 건강에도 무리지만 정신적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현재 귀하의 체중은 163에 53 킬로면 BMI 19.95로 정상에 해당하며 마른 체중은 아닙니다.
현대 사회적으로는 마른 체형은 BMI 기준으로 저체중을 말합니다. 현재 몸무게를 유지하시도록 노력하시길 바랍니다.
식이제한과 더불어 운동, 일상생활 개선등의 방법도 같이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어렵게 체중을 감량하셨는데 다시 체중이 늘어난다면 좌절감이 더 크실것 같습니다.
꼭 체중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답변
Re : 23살 163cm에 53kg인 여대생입니다.초등학교 ...
박여진
박여진[영양사] 14일동안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여진 입니다.
많은 체중을 하기까지, 너무 너무 수고 많으셨어요. 다이어트의 궁극적인 이유는 건강한 아름다움입니다.
저 역시도 초등학교 때부터 증가된 체중으로 인해 21살 때는 77kg 까지 증가되어 6개월 동안 20kg를 감량하고, 이후 요요로 인해 우울감도 겪고, 또 다시 다이어트를 한 경험이 있습니다.
행복해지기 위해, 스스로에게 만족감을 얻기 위해 하는 다이어트인만큼 거식증이라는 또다른 개념에 메여있기 보다 다이어트를 하려는 이유,
그리고 감량을 했을 때의 행복감, 건강을 위해 노력한 스스로에게 칭찬을 해보는 건 어떨까요?
건강한 다이어트로 하루하루가 행복해지시길 응원하겠습니다.
질문의 내용과는 상이하나, 도움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23살 163cm에 53kg인 여대생입니다.초등학교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일상생활에서도 틈틈이 운동을 해 보시면서 활동량을 늘려 보시면 어떨까요?
기분 전환에도 좋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감량 방법]
체중감량을 위해선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중강도 이상의 운동과 식사량 조절도 함께 하셔야 합니다. 하루 동안 소모하는 칼로리에 비해 섭취하는 칼로리가 많으면 체내에 에너지가 저장되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운동뿐 아니라 식사량 조절에도 꼭 신경써주세요. 식사량 조절은 본인의 기초대사량(kcal)을 파악한 뒤, 운동과 같은 활동대사량을 더한 칼로리보다 적은 칼로리를 섭취하시면 체중이 감량됩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건강한 식사방법]
1. 하루 세끼를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게 되면 점심이나 저녁에 과식을 할 수 있으니 아침 식사는 최대한 거르지 않습니다.
2. 포만감이 높은 간식 섭취를 통해 전체 식사량을 줄여줍니다.(추천 식품 참고)
3. 포만중추에 신호가 전달되는 시간은 20분정도 소요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4. 식사량을 2/3로 전체적으로 줄입니다.
▶[추천 식품]
-자몽 : 수분이 많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줍니다.
-견과류 : 체내에 좋은 콜레스테를 수치를 높여주며, 포만감을 주어 폭식과 과식 방지에 좋습니다. 하루 한 줌정도가 적당합니다.
-오이 : 칼로리는 낮고 수분과 식이섬유가 많아 체중감량에 좋습니다.
-삶은 계란 : 완전 식품으로 불리며 포만감이 높습니다.
▶[체중감량을 위한 운동]
-유산소 운동: 빠르게 걷기, 러닝, 줄넘기, 수영, 실내자전거, 등산 등
-근력운동: 스쿼트, 런지, 힙 익스텐션(엎드려서 한쪽 다리 위로 들기), 레그 익스텐션(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가벼운 무게의 덤벨운동, 계단 오르기, 버피테스트, 플랭크, 크런치 등
-운동 강도: 숨이 찰 정도(약간 힘들다~힘들다 강도)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체중감량을 위한 추천 운동 프로그램]
-빠르게 걷기 40분
-스쿼트 20개X3세트
-런지 15회X3세트
-크런치 15회씩 3세트
-플랭크 60초씩 3세트
----------------------------------------------
만약 위의 내용을 실천하시기 힘들고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실천하세요!
▶▶매일 3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